AI프로젝트 풀스택(Java, Python, React) 딥러닝(자연어처리) 개발자 양성과정
(스마트웹&콘텐츠개발) 프론트엔드 개발자(자바스크립트(javascript), 리엑트(React)) 실무 프로젝트
(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자바(JAVA) &스프링(spring)
(디지털컨버전스) 리엑트(React) 활용 프론트엔드 개발자 양성 (SPA 프로젝트 개발)
(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자바(JAVA) &스프링(spring) 개발자 양성과정
(디지털컨버전스) 리엑트 &타입스크립트 활용 프론트엔드 실무 양성(SPA와 REST API)
기업맞춤형 TDD기반의 풀스택(Java, Spring, Vue)개발자 양성과정
[과정평가형] 자바(JAVA)기반 개발자과정(정보처리산업기사자격취득)
[스마트웹&콘텐츠개발] PWA 제작 프론트엔드 개발 디지털인재 양성과정
[디지털컨버전스_원격혼합] 자바 &스프링 프레임워크 개발 양성과정
[파이썬]4차산업 Python IT소프트웨어 웹개발자
[파이썬]Python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사무업무자동화
(디지털디자인) UX/UI 반응형 웹디자인 &웹퍼블리셔(디자인&코딩)
[과정평가형] 웹디자인기능사 (웹디자인, 웹퍼블리셔) 실무자과정
[디지털디자인] 반응형 웹디자인(UIUX) &웹퍼블리셔 디지털 인재 양성과정
[디지털디자인]UI/UX 반응형 웹디자인 &웹퍼블리셔(디자인&코딩) 양성과정
[웹디자인기능사취득]반응형 웹디자인, 웹퍼블리셔 양성과정(HTML/CSS)
『단기속성』UI&UX 반응형 웹디자인&웹퍼블리셔(HTML,CSS,Javascript)
[온라인쇼핑몰]초보자도 가능한 포토샵, HTML을 활용한 상세페이지제작
(산대특)생성형 멀티모달 AI 기반 (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편집디자인(양성)
(출판) 디지털 편집디자인 실무(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출판) 디지털 편집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실무 양성
[출판_원격혼합] 디지털편집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인디자인) 양성과정
[편집(시각, 광고)출판디자인] GTQ자격증 취득(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A
시각디자인(Visual Design)산업기사 취득-과정평가형-비전공가능
시각&광고편집, 출판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 GTQ 자격증 취득
시각/편집디자인을 위한 GTQ(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자격증 과정
[편집(시각, 광고)출판디자인] GTQ자격증 취득(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B
디지털콘텐츠서비스 그래픽제작(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과정
실무형 실내건축기사(캐드, 맥스, 스케치업)취득과정A-과정평가형-비전공가능
(BIM) 디지털 건축설계(캐드,레빗,스케치업,맥스) 실무 양성
실무형 실내건축산업기사(캐드, 맥스, 스케치업)취득과정B-과정평가형-비전공가능
[실내건축기사 취득] 실내건축전문가(캐드-AutoCAD, 맥스-3DS MAX)양성과정
실내건축전문가(캐드-AutoCAD,맥스-3DS MAX)양성과정[실내건축산업기사취득]
[과정평가형] 실내건축산업기사 취득 과정 (인테리어, 캐드(CAD), 맥스(MAX))
[BIM_원격혼합] 건축설계(캐드, 레빗, 스케치업, 맥스) 양성과정
실내건축디자인 [캐드(CAD),스케치업] 실무 양성과정
『오전』 건축설계(캐드)+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자격증 취득
실내건축디자인(홈인테리어,캐드CAD, 스케치업) 양성과정
실내건축설계디자인(오토캐드CAD, 스케치업) 양성과정
(산대특)_트윈모션(VR)을 활용한 인테리어디자이너 양성 지원
(산대특)AI Runway&딥러닝을 활용한 업스케일링 숏폼(브랜딩) 영상콘텐츠 만들기(향상)
[과정평가형]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프리미어, 에프터이펙트, 시네마4D)포트폴리오 완성 A
(멀티미디어) 디지털 영상편집(프리미어 프로, 애프터 이펙트, 시네마4D)
[혼합훈련](멀티미디어) 디지털 영상편집(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시네마4D)양성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 영상콘텐츠 제작&편집 디지털인재 양성과정
비전공도 가능! 영상편집실무양성 애프터이펙트(After Effect),프리미어(Premiere)
[혼합훈련](멀티미디어) 디지털 영상편집(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시네마4D)양성
영상편집실무양성 애프터이펙트(After Effect),프리미어(Premiere)
유튜브(Youtube)영상편집 서비스(2D그래픽, 프리미어, 에펙)양성과정
디지털디자인 영상편집(일러스트, 포토샵, 프리미어, 에프터이펙트)
[영상편집]방송광고,마케팅,유튜브를 위한 디자인제작(프리미어,에펙)
[영상편집]방송광고,마케팅,모션그래픽을 위한 디자인제작 씨포디(C4D)
(산대특)AI(챗GPT)를 활용한 영상편집 과정(향상)
[영상편집]속성! 영상제작편집(시네마4D-Cinema 4D)기초
[영상편집]속성! 영상제작편집(에프터이펙트)기초
[영상편집]속성! 영상제작편집(프리미어프로)기초
영상편집(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 실무 과정
영상편집 광고(프리미어, 에프터이펙터)기초활용
광고콘텐츠제작향상(일러스트, 포토샵) 기본 실무
영상편집(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 실무 향상과정
영상편집 향상(premiere)프리미어,(after effect)에프터이펙트 기본,실무)
『평일』전산회계1급, 세무2급, FAT1급,TAT2급 자격증 취득-자체시험장운영
『평일』단기속성 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완벽대비-자체시험장운영
『10일 완성』 핵심요약! 컴퓨터활용능력2급 (필기+실기) 자격증 완벽대비
속성 컴퓨터활용능력1급 실기(엑셀,엑세스)자격증 취득과정
전산세무회계 자격증 취득과정(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컴퓨터활용능력1급 필기+실기(엑셀,엑세스)자격증취득과정
[세무회계]단기속성합격 전산회계1급,2급 자격증 및 경리실무
[세무회계]단기속성합격 전산세무2급 자격증 및 경리실무
[세무회계]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더존FAT1급자격증 및 경리실무
전산세무회계(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FAT1급) 자격증취득-A
컴퓨터활용능력1급 필기/실기(엑셀,엑세스)자격증취득과정
사무행정ITQ(한글,파워포인트)컴퓨터활용능력(엑셀)실기 취득과정
[컴활1급]컴퓨터활용능력1급 필기&실기(엑셀,엑세스)OA실무 및 자격증
[컴활2급,ITQ]컴퓨터활용능력2급 필기&실기(한글,엑셀,파포)OA마스터
세무회계(전산회계(fat)1급, 전산세무(tat)2급) 자격증취득 양성과정
회계세무(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TAT2급)실무자양성과정
디자인에서 시적 감성과 수학적 사고가 만나면 어떤 모습을 이룰까. 이 상반된 세계의 조화로 특유의 디자인 미학을 선보인 디자이너가 있다. 네덜란드 현대 그래픽 디자인의 거장 카럴 마르턴스(Karel Martens, 1931~)다.
카럴 마르턴스(사진제공: 플랫폼엘 컨템포러리아트센터)
카럴 마르턴스는 숫자나 글자 같은 텍스트를 수학적 알고리즘을 통해 색과 모양 등의 이미지로 치환해 표현했다. 그의 디자인에서 시적 감수성도 빼놓을 수 없다. 그는 이미 사용한 봉투나 고지서 등 과거가 있는 종이 매체에 인쇄하거나, 버려진 자동차의 부품과 같은 시간성을 지니는 금속 오브제로 종이에 압력을 주어 인쇄하는 등, 일상 속 평범한 소재들을 활용한 독창적인 디자인 아이디어를 선보였다.
60년간 그래픽 디자이너이자 작가, 교육자로 활동해온 카럴 마르턴스는 수집한 다양한 물건들을 이용해 레터프레스 모노 프린트를 선보였으며, 네덜란드의 동전과 우표, 전화카드를 디자인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1998년 네덜란드 아른험에 베르크플라츠 티포흐라피(Werkplaats Typografie)를 설립, 후학양성에 힘써온 그는 슬기와 민, 김영나 등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국내의 많은 디자이너를 가르친 스승이기도 하다.
카럴 마르턴스의 국내 첫 개인전 ‘카럴 마르턴스: 스틸 무빙(Still Moving)’이 플랫폼엘 컨텀포러리아트센터에서 개최된다.
〈오아서(OASE)〉 설치전경
카럴 마르턴스의 스케치도 볼 수 있다.
전시의 제목 ‘스틸 무빙(Still Moving)’은 정지 사진(Still Photograph)의 ‘스틸(Still)’과 움직이는 사진, 즉 영상을 뜻하는 ‘무빙(Moving)’을 조합시킨 것으로, 장르와 매체, 이성과 감성의 영역을 넘나드는 그의 작업 세계를 나타내면서 동시에 여전히 활발하게 작업하는 그의 활동을 뜻하는 것이기도 하다.
전시에서는 그래픽 디자인 분야의 독보적인 아이콘이 된 그의 전통적 인쇄매체 기반의 디자인 작업부터 인터랙티브 미디어 설치작품까지, 아날로그와 디지털, 이미지와 텍스트, 응용미술과 순수미술의 경계를 넘나드는 작품세계를 통해 그만의 시적인 감성과 수학적이고 합리적인 체계의 결합을 함께 느낄 수 있다.
전시 작품 중 가장 중요한 작품으로는 〈오아서(OASE)〉를 꼽을 수 있다. 〈오아서〉는 네덜란드어로 ‘오아시스(OASIS)’라는 뜻을 지닌 37년 역사의 건축 간행물로, 〈오아서〉의 100호 발행을 기념해 마르턴스가 작업을 시작한 28호(1990년)부터 100호까지 전 오아서 디자인 스프레드와 스케치, 실물들이 전시된다. 17×24cm의 크기로 작업 당시 가장 파지 배출이 적은 크기로 디자인된 간행물들은 그의 디자인의 다양성과 일관성을 동시에 보여준다.
전시전경
카럴 마르턴스만의 독특한 작업세계를 보여주는 〈모노 프린트 시리즈〉
그가 수집한 물건들이 함께 전시된다.
그만의 독특한 작업 방식, 작가로서의 신중함과 끈기를 보여주는 〈모노 프린트 시리즈〉는 반복과 조화, 리듬과 대비 등 형태에 대한 조형 원리와 색의 무한한 가능성을 탐구하는 바탕이 됐다. 길에서 주운 오브제들에 잉크를 묻혀 용도를 다한 종이 인쇄물 위에 하루에 한가지 색만을 인쇄하는 느리지만 섬세한 의미 있는 작업들을 볼 수 있으며, 그가 수집한 물건들도 함께 전시된다.
이번 전시를 위한 신작 〈Time Difference Between Amsterdam and Seoul〉
카렐 마르턴스는 60년대 후반부터 일상적 소재인 시계에 그래픽적 모티브를 덧붙여 새로운 컴포지션에 대해 실험했는데, 이번 전시에서는 플랫폼엘 커미션으로 선보이는 신작 〈Time Difference Between Amsterdam and Seoul〉을 선보인다. 인쇄매체에 대한 모티브를 보여주는 동시에 착시현상을 활용한 옵 아트(Optical Art)의 관점에서도 볼 수 있는 이 작품은 암스테르담과 서울의 시차 8시간을 암시하며, 그의 작업실이 위치한 암스테르담과 서울 플랫폼엘과의 물리적, 문화적 거리를 수학적이면서도 시적으로 표현했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수많은 그래픽 배열을 보여주는 〈Three Times〉. 태극기의 청색과 적색을 참고했다.
여러가지 영상작품도 볼 수 있다.
시계를 활용한 또 하나의 키네틱 작업 〈Three Times〉은 좀 더 직관적으로 시간을 표현한다. 시, 분, 초를 나타내는 원형 그래픽 도형은 태극기의 적색과 청색을 참고해 디자인됐으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바뀌는 수많은 그래픽 배열을 보여준다.
26개의 글자로 모든 단어와 문장을 만들 수 있는 알파벳에 대한 경의를 표한 〈TOL〉을 비롯한 여러 영상작업도 볼 수 있다.
카럴 마르턴스의 스튜디오를 재현한 공간
카럴 마르턴스의 스튜디오를 재현한 공간에서는 아이콘으로 표현한 스튜디오 창밖의 풍경, 그가 수집해온 여러 가지 물건들과 그가 디자인한 네덜란드 공식 전화 카드, 동전, 우표 등의 작업물을 볼 수 있다. 또한 하이네켄 예술상을 수상, ‘네덜란드에서 가장 디자인이 잘 된 책’, ‘세계 최고의 서적’으로 선정된 그가 디자인한 책도 전시돼 있다.
〈Colours on the Beach〉 전시 공간
중정에는 설치돼 있는 캐빈
〈Colours on the Beach〉는 2017년 프랑스 북서부 노르망디 지역의 도시 르아브르(Le Havre)에서 그 지역의 독특한 풍경을 이루는 흰 캐빈들에 색을 입히는 대형 작업으로, 숨은 메시지가 담긴 6가지 폭, 10가지 색채를 사용해 다양성을 통한 통합을 보여주는 일종의 ‘안무적 파노라마(Choreographic Panorama)’를 완성시켰다. 플랫폼엘의 중정에는 그가 디자인한 캐빈이 재현, 설치돼 있다.
인터랙티브 미디어 설치작업 〈Icon Viewer〉
중정에 설치된 또 하나의 작품 〈Icon Viewer〉는 인터랙티브 미디어 설치작업으로, 15년 이상 그가 연구해온 아이콘-픽셀 언어의 확장에 대한 작업이다. 다양한 색상과 형태의 수 천 가지 아이콘을 배열해 특정 이미지를 형상화, 프린트 해온 그는 이번 전시에서 관객과의 소통을 위해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실시간으로 관객의 움직임을 무빙 이미지로 형상화하고 움직임에 따라 아이콘이 변화하며 화면에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작품을 선보인다.
전시의 그래픽 디자인은 슬기와 민이 맡았다. 아트숍에서는 김영나 디자이너가 디자인한 전시 연계 상품도 볼 수 있다.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상반된 것들의 결합, 그 매력적이고 아름다운 조합을 보여주는 이번 전시는 2019년 1월 20일까지 열린다.
에디터_ 최유진([email protected])
원문 : https://www.jungle.co.kr/magazine/200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