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프로젝트 풀스택(Java, Python, React) 딥러닝(자연어처리) 개발자 양성과정
(스마트웹&콘텐츠개발) 프론트엔드 개발자(자바스크립트(javascript), 리엑트(React)) 실무 프로젝트
(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자바(JAVA) &스프링(spring)
(디지털컨버전스) 리엑트(React) 활용 프론트엔드 개발자 양성 (SPA 프로젝트 개발)
(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자바(JAVA) &스프링(spring) 개발자 양성과정
(디지털컨버전스) 리엑트 &타입스크립트 활용 프론트엔드 실무 양성(SPA와 REST API)
기업맞춤형 TDD기반의 풀스택(Java, Spring, Vue)개발자 양성과정
[과정평가형] 자바(JAVA)기반 개발자과정(정보처리산업기사자격취득)
[스마트웹&콘텐츠개발] PWA 제작 프론트엔드 개발 디지털인재 양성과정
[디지털컨버전스_원격혼합] 자바 &스프링 프레임워크 개발 양성과정
[파이썬]4차산업 Python IT소프트웨어 웹개발자
[파이썬]Python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사무업무자동화
(디지털디자인) UX/UI 반응형 웹디자인 &웹퍼블리셔(디자인&코딩)
[과정평가형] 웹디자인기능사 (웹디자인, 웹퍼블리셔) 실무자과정
[디지털디자인] 반응형 웹디자인(UIUX) &웹퍼블리셔 디지털 인재 양성과정
[디지털디자인]UI/UX 반응형 웹디자인 &웹퍼블리셔(디자인&코딩) 양성과정
[웹디자인기능사취득]반응형 웹디자인, 웹퍼블리셔 양성과정(HTML/CSS)
『단기속성』UI&UX 반응형 웹디자인&웹퍼블리셔(HTML,CSS,Javascript)
[온라인쇼핑몰]초보자도 가능한 포토샵, HTML을 활용한 상세페이지제작
(산대특)생성형 멀티모달 AI 기반 (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편집디자인(양성)
(출판) 디지털 편집디자인 실무(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출판) 디지털 편집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실무 양성
[출판_원격혼합] 디지털편집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인디자인) 양성과정
[편집(시각, 광고)출판디자인] GTQ자격증 취득(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A
시각디자인(Visual Design)산업기사 취득-과정평가형-비전공가능
시각&광고편집, 출판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 GTQ 자격증 취득
시각/편집디자인을 위한 GTQ(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자격증 과정
[편집(시각, 광고)출판디자인] GTQ자격증 취득(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B
디지털콘텐츠서비스 그래픽제작(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과정
실무형 실내건축기사(캐드, 맥스, 스케치업)취득과정A-과정평가형-비전공가능
(BIM) 디지털 건축설계(캐드,레빗,스케치업,맥스) 실무 양성
실무형 실내건축산업기사(캐드, 맥스, 스케치업)취득과정B-과정평가형-비전공가능
[실내건축기사 취득] 실내건축전문가(캐드-AutoCAD, 맥스-3DS MAX)양성과정
실내건축전문가(캐드-AutoCAD,맥스-3DS MAX)양성과정[실내건축산업기사취득]
[과정평가형] 실내건축산업기사 취득 과정 (인테리어, 캐드(CAD), 맥스(MAX))
[BIM_원격혼합] 건축설계(캐드, 레빗, 스케치업, 맥스) 양성과정
실내건축디자인 [캐드(CAD),스케치업] 실무 양성과정
『오전』 건축설계(캐드)+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자격증 취득
실내건축디자인(홈인테리어,캐드CAD, 스케치업) 양성과정
실내건축설계디자인(오토캐드CAD, 스케치업) 양성과정
(산대특)_트윈모션(VR)을 활용한 인테리어디자이너 양성 지원
(산대특)AI Runway&딥러닝을 활용한 업스케일링 숏폼(브랜딩) 영상콘텐츠 만들기(향상)
[과정평가형]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프리미어, 에프터이펙트, 시네마4D)포트폴리오 완성 A
(멀티미디어) 디지털 영상편집(프리미어 프로, 애프터 이펙트, 시네마4D)
[혼합훈련](멀티미디어) 디지털 영상편집(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시네마4D)양성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 영상콘텐츠 제작&편집 디지털인재 양성과정
비전공도 가능! 영상편집실무양성 애프터이펙트(After Effect),프리미어(Premiere)
[혼합훈련](멀티미디어) 디지털 영상편집(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시네마4D)양성
영상편집실무양성 애프터이펙트(After Effect),프리미어(Premiere)
유튜브(Youtube)영상편집 서비스(2D그래픽, 프리미어, 에펙)양성과정
디지털디자인 영상편집(일러스트, 포토샵, 프리미어, 에프터이펙트)
[영상편집]방송광고,마케팅,유튜브를 위한 디자인제작(프리미어,에펙)
[영상편집]방송광고,마케팅,모션그래픽을 위한 디자인제작 씨포디(C4D)
(산대특)AI(챗GPT)를 활용한 영상편집 과정(향상)
[영상편집]속성! 영상제작편집(시네마4D-Cinema 4D)기초
[영상편집]속성! 영상제작편집(에프터이펙트)기초
[영상편집]속성! 영상제작편집(프리미어프로)기초
영상편집(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 실무 과정
영상편집 광고(프리미어, 에프터이펙터)기초활용
광고콘텐츠제작향상(일러스트, 포토샵) 기본 실무
영상편집(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 실무 향상과정
영상편집 향상(premiere)프리미어,(after effect)에프터이펙트 기본,실무)
『평일』전산회계1급, 세무2급, FAT1급,TAT2급 자격증 취득-자체시험장운영
『평일』단기속성 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완벽대비-자체시험장운영
『10일 완성』 핵심요약! 컴퓨터활용능력2급 (필기+실기) 자격증 완벽대비
속성 컴퓨터활용능력1급 실기(엑셀,엑세스)자격증 취득과정
전산세무회계 자격증 취득과정(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컴퓨터활용능력1급 필기+실기(엑셀,엑세스)자격증취득과정
[세무회계]단기속성합격 전산회계1급,2급 자격증 및 경리실무
[세무회계]단기속성합격 전산세무2급 자격증 및 경리실무
[세무회계]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더존FAT1급자격증 및 경리실무
전산세무회계(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FAT1급) 자격증취득-A
컴퓨터활용능력1급 필기/실기(엑셀,엑세스)자격증취득과정
사무행정ITQ(한글,파워포인트)컴퓨터활용능력(엑셀)실기 취득과정
[컴활1급]컴퓨터활용능력1급 필기&실기(엑셀,엑세스)OA실무 및 자격증
[컴활2급,ITQ]컴퓨터활용능력2급 필기&실기(한글,엑셀,파포)OA마스터
세무회계(전산회계(fat)1급, 전산세무(tat)2급) 자격증취득 양성과정
회계세무(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TAT2급)실무자양성과정
지난해 연말 진행된 ‘2020 MAMA(Mnet ASIAN MUSIC AWARDS)’’에서는 좀 특별한 풍경을 볼 수 있었다. 방청객 없는 무대였지만 어느 때보다 무대는 꽉 찼는데, 기존의 한계를 넘어선 첨단 기술이 무대를 화려하게 장식했기 때문이다.
비브스튜디오스는 CJ ENM와의 협업을 통해 \'2020 MAMA\'에서 첨단 기술을 활용한 무대를 선보였다.
‘2020 MAMA’에서 첨단 기술을 구현한 건 XR 콘텐츠 전문 제작사 ㈜비브스튜디오스다. 비브스튜디오스는 VR 휴먼다큐멘터리 <너를 만났다>를 통해 VR 디지털 휴먼을 선보여 큰 주목을 받기도 했다. 이번 ‘2020 MAMA’무대에서는 XR, AR, 볼륨매트릭 기술 등이 사용됐다.
XR은 VR, AR, MR을 모두 통합한 개념으로, 비브스튜디오스 관계자는 XR에 대해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XR은 LED 그래픽이 가상그래픽으로 공간 확장되는 것을 의미하는 추세이지만, 가상 현실과 증강 현실을 혼합해 가상과 현실을 분간하기 어려운 초현실을 만들어내는 기술을 통칭”한다고 설명했다.
그 기술들은 CJ ENM T&A 사업부와의 협업으로 제작된 BTS의 무대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BTS가
행사에 참석하지 못한 아티스트가 가상으로 등장하기도 했다.
‘2020 MAMA’의 마지막 곡인 BTS의
무대에 가상의 아티스트를 소환하기 위해선 볼륨매트릭 스튜디오에서 아티스트 촬영본을 받아 노이즈를 없애는 클린업 작업을 하고 언리얼 엔진에 올리기 위한 최적화 작업을 거치게 되는데, 이를 위해 비브스튜디오스의 CGI 제작팀과 R&D센터의 역량이 집중적으로 투입됐다.
볼륨매트릭은 3D 오브젝트를 실시간으로 촬영하고 렌더링하는 기술이다. 360도를 커버하는 여러 대의 카메라가 동시에 오브젝트를 촬영해 실사 기반 입체 영상을 만드는 기술로, 한 번의 촬영으로 3D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다.
슈가의 가상 등장은 블륨매트릭 촬영, 언리얼 엔진 작업 등을 통해 이루어졌다.
CJ ENM으로부터 슈가를 볼륨매트릭으로 촬영한 데이터를 전달받아 그 데이터를 최적화해 무대에 올린 비브스튜디오스는 두 가지 사항에 중점을 두고 작업을 진행했다.
첫 번째는 노이즈 최소화다. 최초 캡처 데이터에는 노이즈가 많아 그대로 사용할 경우 다른 멤버들과의 이질감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노이즈를 최소화해 실제 무대 위의 멤버들과 최대한 한 공간에 있는 것처럼 구현했다.
두 번째는 데이터를 최대한 가볍게 하는 것으로, 용량이 크고 퀄리티가 좋은 OBJ 데이터와 용량은 낮은 대신 그래픽 연출에 제약이 많은 MP4 데이터 중 MP4 데이터를 선택했다. 볼륨매트릭 데이터 때문에 씬이 무거워지면 다른 요소들을 연출할 수 없기 때문인데, MP4 데이터에 조명과 그래픽 효과가 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R&D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고, 3D 제작팀은 한 달 동안 꼬박 작업에 매달렸다고 한다.
XR로 구현된
슈가의 등장 외에
XR기술은 실내 무대를 야외무대로 전환시키기도 했다. 이곳에서 비브스튜디오스가 ‘2020 MAMA’를 위해 개발한 실시간 그래픽 폭죽이 AR로 구현돼 아름다운 장면을 연출했다.
AR로 구현된 그래픽 폭죽은 실제 특수효과와 함께 무대를 더욱 화려하게 장식했다.
그래픽 폭죽 구현은 폭죽의 모양에 대한 논의와 FX팀의 시뮬레이션과 언리얼 엔진 작업을 통해 프리 렌더 처리 부분과 실시간 렌더 처리 부분을 결정하게 되는데, 원하는 모양과 강약 제어가 용이해 실내 특수 효과의 한계를 넘어선다.
비브스튜디오스가 제작한 <너를 만났다>의 메이킹필름. 비슷한 또래의 아이를 360도 캡처한 자료를 토대로 얼굴 표정과 동작들을 세세하게 모델링했고, 배우를 섭외해 애니메이션 작업을 위한 모션 캡처를 진행했다.
지난 5월부터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 휴먼 제작 플랫폼을 개발 중인 비브스튜디오스는 이번 공연 경험을 토대로 실시간 그래픽 렌더링 기반 콘텐츠 제작 역량을 강화하고, 다양한 신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휴먼 콘텐츠 제작에 힘을 쏟을 예정이다.
에디터_ 최유진([email protected])
자료제공_ 비브스튜디오스
출처_ 디자인정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