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프로젝트 풀스택(Java, Python, React) 딥러닝(자연어처리) 개발자 양성과정
(스마트웹&콘텐츠개발) 프론트엔드 개발자(자바스크립트(javascript), 리엑트(React)) 실무 프로젝트
(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자바(JAVA) &스프링(spring)
(디지털컨버전스) 리엑트(React) 활용 프론트엔드 개발자 양성 (SPA 프로젝트 개발)
(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자바(JAVA) &스프링(spring) 개발자 양성과정
(디지털컨버전스) 리엑트 &타입스크립트 활용 프론트엔드 실무 양성(SPA와 REST API)
기업맞춤형 TDD기반의 풀스택(Java, Spring, Vue)개발자 양성과정
[과정평가형] 자바(JAVA)기반 개발자과정(정보처리산업기사자격취득)
[스마트웹&콘텐츠개발] PWA 제작 프론트엔드 개발 디지털인재 양성과정
[디지털컨버전스_원격혼합] 자바 &스프링 프레임워크 개발 양성과정
[파이썬]4차산업 Python IT소프트웨어 웹개발자
[파이썬]Python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사무업무자동화
(디지털디자인) UX/UI 반응형 웹디자인 &웹퍼블리셔(디자인&코딩)
[과정평가형] 웹디자인기능사 (웹디자인, 웹퍼블리셔) 실무자과정
[디지털디자인] 반응형 웹디자인(UIUX) &웹퍼블리셔 디지털 인재 양성과정
[디지털디자인]UI/UX 반응형 웹디자인 &웹퍼블리셔(디자인&코딩) 양성과정
[웹디자인기능사취득]반응형 웹디자인, 웹퍼블리셔 양성과정(HTML/CSS)
『단기속성』UI&UX 반응형 웹디자인&웹퍼블리셔(HTML,CSS,Javascript)
[온라인쇼핑몰]초보자도 가능한 포토샵, HTML을 활용한 상세페이지제작
(산대특)생성형 멀티모달 AI 기반 (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편집디자인(양성)
(출판) 디지털 편집디자인 실무(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출판) 디지털 편집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실무 양성
[출판_원격혼합] 디지털편집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인디자인) 양성과정
[편집(시각, 광고)출판디자인] GTQ자격증 취득(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A
시각디자인(Visual Design)산업기사 취득-과정평가형-비전공가능
시각&광고편집, 출판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 GTQ 자격증 취득
시각/편집디자인을 위한 GTQ(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자격증 과정
[편집(시각, 광고)출판디자인] GTQ자격증 취득(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B
디지털콘텐츠서비스 그래픽제작(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과정
실무형 실내건축기사(캐드, 맥스, 스케치업)취득과정A-과정평가형-비전공가능
(BIM) 디지털 건축설계(캐드,레빗,스케치업,맥스) 실무 양성
실무형 실내건축산업기사(캐드, 맥스, 스케치업)취득과정B-과정평가형-비전공가능
[실내건축기사 취득] 실내건축전문가(캐드-AutoCAD, 맥스-3DS MAX)양성과정
실내건축전문가(캐드-AutoCAD,맥스-3DS MAX)양성과정[실내건축산업기사취득]
[과정평가형] 실내건축산업기사 취득 과정 (인테리어, 캐드(CAD), 맥스(MAX))
[BIM_원격혼합] 건축설계(캐드, 레빗, 스케치업, 맥스) 양성과정
실내건축디자인 [캐드(CAD),스케치업] 실무 양성과정
『오전』 건축설계(캐드)+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자격증 취득
실내건축디자인(홈인테리어,캐드CAD, 스케치업) 양성과정
실내건축설계디자인(오토캐드CAD, 스케치업) 양성과정
(산대특)_트윈모션(VR)을 활용한 인테리어디자이너 양성 지원
(산대특)AI Runway&딥러닝을 활용한 업스케일링 숏폼(브랜딩) 영상콘텐츠 만들기(향상)
[과정평가형]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프리미어, 에프터이펙트, 시네마4D)포트폴리오 완성 A
(멀티미디어) 디지털 영상편집(프리미어 프로, 애프터 이펙트, 시네마4D)
[혼합훈련](멀티미디어) 디지털 영상편집(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시네마4D)양성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 영상콘텐츠 제작&편집 디지털인재 양성과정
비전공도 가능! 영상편집실무양성 애프터이펙트(After Effect),프리미어(Premiere)
[혼합훈련](멀티미디어) 디지털 영상편집(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시네마4D)양성
영상편집실무양성 애프터이펙트(After Effect),프리미어(Premiere)
유튜브(Youtube)영상편집 서비스(2D그래픽, 프리미어, 에펙)양성과정
디지털디자인 영상편집(일러스트, 포토샵, 프리미어, 에프터이펙트)
[영상편집]방송광고,마케팅,유튜브를 위한 디자인제작(프리미어,에펙)
[영상편집]방송광고,마케팅,모션그래픽을 위한 디자인제작 씨포디(C4D)
(산대특)AI(챗GPT)를 활용한 영상편집 과정(향상)
[영상편집]속성! 영상제작편집(시네마4D-Cinema 4D)기초
[영상편집]속성! 영상제작편집(에프터이펙트)기초
[영상편집]속성! 영상제작편집(프리미어프로)기초
영상편집(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 실무 과정
영상편집 광고(프리미어, 에프터이펙터)기초활용
광고콘텐츠제작향상(일러스트, 포토샵) 기본 실무
영상편집(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 실무 향상과정
영상편집 향상(premiere)프리미어,(after effect)에프터이펙트 기본,실무)
『평일』전산회계1급, 세무2급, FAT1급,TAT2급 자격증 취득-자체시험장운영
『평일』단기속성 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완벽대비-자체시험장운영
『10일 완성』 핵심요약! 컴퓨터활용능력2급 (필기+실기) 자격증 완벽대비
속성 컴퓨터활용능력1급 실기(엑셀,엑세스)자격증 취득과정
전산세무회계 자격증 취득과정(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컴퓨터활용능력1급 필기+실기(엑셀,엑세스)자격증취득과정
[세무회계]단기속성합격 전산회계1급,2급 자격증 및 경리실무
[세무회계]단기속성합격 전산세무2급 자격증 및 경리실무
[세무회계]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더존FAT1급자격증 및 경리실무
전산세무회계(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FAT1급) 자격증취득-A
컴퓨터활용능력1급 필기/실기(엑셀,엑세스)자격증취득과정
사무행정ITQ(한글,파워포인트)컴퓨터활용능력(엑셀)실기 취득과정
[컴활1급]컴퓨터활용능력1급 필기&실기(엑셀,엑세스)OA실무 및 자격증
[컴활2급,ITQ]컴퓨터활용능력2급 필기&실기(한글,엑셀,파포)OA마스터
세무회계(전산회계(fat)1급, 전산세무(tat)2급) 자격증취득 양성과정
회계세무(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TAT2급)실무자양성과정
최근 기업들 사이에서 캐릭터를 활용한 브랜딩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캐릭터 브랜딩이란, 기업을 대표하는 캐릭터를 활용하여 기업의 이미지를 알리고 상품을 홍보하는 브랜딩 방법을 말한다.
던킨과 EBS 캐릭터 \'펭수\'의 콜라보레이션
신협은행의 \'어부바\'캐릭터
기업은 캐릭터를 통해 친근한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게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으며, 잠재 고객들의 범위까지도 확장이 가능하게 한다. 보통의 광고나 캠페인에는 유명연예인들을 모델로 쓰는 경우가 많지만, 비용에 대한 부담과 브랜드와 모델의 이미지가 부합해야 하기 때문에 제한적인 부분이 많다.
하지만 브랜드 캐릭터를 사용한다면, 기업이 원하는 브랜딩의 목표에 맞추어 그 캐릭터의 이미지를 형성하고 자유자제로 통제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보다 효과적이고 계획적인 브랜딩이 가능하다.
에쓰오일 캐릭터 \'구도일\'
카카오프렌즈 x 더페이스샵 콜라보레이션 제품
캐릭터 브랜딩 성공사례들을 통해 캐릭터와 브랜드의 시너지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 뉴트로를 활용한 캐릭터
소주 캐릭터하면 진로 두꺼비를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다. 1924년 진로의 첫 등장부터 꾸준히 두꺼비를 활용했던 하이트진로에서 ‘참이슬’을 출시하며 두꺼비 캐릭터의 영향력은 점차 잃어갔지만, 다시 ‘진로이즈백’을 출시하며 두꺼비 캐릭터를 활용해 여러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을 펼치며 브랜드의 인지도를 빠르게 구축해나갔다.
하이트진로 캐릭터 \'두꺼비\'와 굿즈
이것은 뉴트로를 통한 MZ세대의 옛감성을 자극하여 새롭고 흥미있게 느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캐릭터 브랜딩의 성공사례라고 볼 수 있다.
뉴트로를 활용한 캐릭터 브랜드들의 특징은 모두 레트로라는 컨셉에 맞추어 다양한 굿즈와 상품들로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해 열풍을 이끌었다는 점이다.
대한제분의 ‘곰표’ 캐릭터
오비맥주의 ‘랄라베어’ 캐릭터
장기화된 코로나로 인해 \'집콕\'과 \'혼술\'을 겨냥한 슬기로운 집콕생활이라는 컨셉을 가지고 랄라베어 캐릭터를 활용해 다양한 굿즈를 선보인 오비맥주 역시 소비자의 소비욕구를 자극했다. 시기와 상황에 알맞은 굿즈 제품은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다.
기업들이 지향하는 가치와 컨셉에 맞게 굿즈를 제작하는 경향도 보인다.
당근마켓 캐릭터 \'당근이\'가 그려진 쇼핑백
중고 직거래의 불편한 점을 줄이고 실용적이고 편하게 즐길 수 있는 당근마켓의 직거래 쇼핑백 굿즈는, 당근마켓만의 눈에띄는 색감과 캐릭터를 활용하여 직거래 당사자들로 하여금 쉽고 빠르게 거래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렇듯 캐릭터 브랜딩은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어떻게 굿즈를 만들것인가 역시 중요한 고려사항이다.
# 이모티콘 활용사례
오프라인 굿즈 이외에도 온라인 소통수단으로서의 캐릭터 또한 열풍이다. 캐릭터를 활용해 자신의 감정을 보다 풍부하게 대신 표현해주는 캐릭터에 매력을 느낀다는 것이다. 카카오톡 메신저의 사용고객을 대상으로 연구조사결과, 이모티콘을 구매한 적이 있다는 고객은 전체 2000명중 80프로나 차지한 만큼, 이모티콘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카카오톡 이모티콘 ‘카카오프렌즈’
# 브랜드 이미지를 상승시킨 사례
딱딱해보이는 브랜드의 이미지도 캐릭터를 활용한다면 부드럽고 친근한 이미지로 전환이 가능하다.
에쓰오일의 구도일은 좋은기름을 뜻하는 \'Good oil\'에서 이름을 따왔으며 좋은기름을 실체화하여 기름방울 형태를 표현한 캐릭터이다. \'주유\'라는 딱딱한 브랜드의 이미지에 \'기름방울\'이라는 소재를 활용해 귀엽고 둥근 캐릭터로 탄생한 에쓰오일의 \'구도일\'캐릭터는 소비자들에게 친근한 이미지로 각인되었다. 에쓰오일은 구도일 캐릭터로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 수상에 일조했고, 다양한 매체와 온오프라인 브랜딩으로 꾸준한 인지도를 올렸다.
이외에도 금융기업의 딱딱한 이미지에 캐릭터를 활용해 신뢰감있고 친근한 이미지로 전환시킨 사례도 있다.
신한카드 \'판귄\'캐릭터
신협은행 \'어부바\'캐릭터 영상 이미지
다소 어려운 브랜드의 이미지를 귀여운 결과물로 대중들이 공감할 수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만든 사례등도 있다.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캐릭터 ‘이음이와 마음이’
# 지역 마스코트 브랜딩 사례
우리나라 각각의 지역에서도 지자체의 홍보와 이미지 제고를 위해 각 지역의 고유 특징들을 마스코트에 담아내어 효과적인 홍보활동을 진행중이다. 하지만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마스코트 존재를 모르는 경우도 다수 존재한다. 지역 마스코트의 실패원인은 무엇일까?
성공하는 지역의 마스코트는 개발하고 일시적으로 노출하는데에 그치지않고 지속적으로 관리를 하며 노출시키기위해 노력한다. 일시적인 노출은 그 당시에만 많은 이목을 끌 수 있어도, 그 기간이 오래가지 못하여 결국 시민은 자신의 지역의 캐릭터에 대한 존재 조차 알지 못하게 된다.
부산을 대표하는 상징물 갈매기 캐릭터 \'갈매\'는 온라인 오프라인에서 다양하게 활동중이다.
인천을 상징하는 등대와 천연기념물 점박이 물범을 소재로한 캐릭터 ‘등대를 사랑하는 점박이물범친구들’의 다양한 굿즈와 체험존
# 캐릭터의 콜라보레이션
최근 MZ세대를 공략하는 이색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콜라보레이션 브랜딩은 MZ세대가 상품을 구매할 때 재미를 중요시하는 소비자인 ‘펀슈머(Fun+Consumer)를 고려하여 이색적이고 재미있는 협업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브랜드의 정체성과 속성에 잘 맞는 제휴업체를 선정할 수 있어야한다. 각자의 특성과 장점을 살려서 새로운 제품으로 이목을 끄는 것이 성공적인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곰표’와 ‘말표’의 개별 콜라보레이션 제품들
캐릭터를 통해 고객들의 선호도와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선 단순히 귀엽고 예쁘기만 하기보다 브랜드의 스토리를 잘 담아내야한다. 브랜드가 무엇을 추구하고자 하는것인지, 캐릭터 개발을 통해 어떠한 이미지를 담아내려고 하는것인지 파악해야한다. 성공적인 캐릭터 브랜딩이란, 결국 고객들의 감성을 자극하고 공감을 이끌어 내어 브랜드와의 교감을 형성할 수 있어야 한다.
글_ 김수연 취재기자([email protected])
출처_디자인정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