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프로젝트 풀스택(Java, Python, React) 딥러닝(자연어처리) 개발자 양성과정
(스마트웹&콘텐츠개발) 프론트엔드 개발자(자바스크립트(javascript), 리엑트(React)) 실무 프로젝트
(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자바(JAVA) &스프링(spring)
(디지털컨버전스) 리엑트(React) 활용 프론트엔드 개발자 양성 (SPA 프로젝트 개발)
(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자바(JAVA) &스프링(spring) 개발자 양성과정
(디지털컨버전스) 리엑트 &타입스크립트 활용 프론트엔드 실무 양성(SPA와 REST API)
기업맞춤형 TDD기반의 풀스택(Java, Spring, Vue)개발자 양성과정
[과정평가형] 자바(JAVA)기반 개발자과정(정보처리산업기사자격취득)
[스마트웹&콘텐츠개발] PWA 제작 프론트엔드 개발 디지털인재 양성과정
[디지털컨버전스_원격혼합] 자바 &스프링 프레임워크 개발 양성과정
[파이썬]4차산업 Python IT소프트웨어 웹개발자
[파이썬]Python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사무업무자동화
(디지털디자인) UX/UI 반응형 웹디자인 &웹퍼블리셔(디자인&코딩)
[과정평가형] 웹디자인기능사 (웹디자인, 웹퍼블리셔) 실무자과정
[디지털디자인] 반응형 웹디자인(UIUX) &웹퍼블리셔 디지털 인재 양성과정
[디지털디자인]UI/UX 반응형 웹디자인 &웹퍼블리셔(디자인&코딩) 양성과정
[웹디자인기능사취득]반응형 웹디자인, 웹퍼블리셔 양성과정(HTML/CSS)
『단기속성』UI&UX 반응형 웹디자인&웹퍼블리셔(HTML,CSS,Javascript)
[온라인쇼핑몰]초보자도 가능한 포토샵, HTML을 활용한 상세페이지제작
(산대특)생성형 멀티모달 AI 기반 (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편집디자인(양성)
(출판) 디지털 편집디자인 실무(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출판) 디지털 편집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실무 양성
[출판_원격혼합] 디지털편집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인디자인) 양성과정
[편집(시각, 광고)출판디자인] GTQ자격증 취득(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A
시각디자인(Visual Design)산업기사 취득-과정평가형-비전공가능
시각&광고편집, 출판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 GTQ 자격증 취득
시각/편집디자인을 위한 GTQ(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자격증 과정
[편집(시각, 광고)출판디자인] GTQ자격증 취득(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B
디지털콘텐츠서비스 그래픽제작(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과정
실무형 실내건축기사(캐드, 맥스, 스케치업)취득과정A-과정평가형-비전공가능
(BIM) 디지털 건축설계(캐드,레빗,스케치업,맥스) 실무 양성
실무형 실내건축산업기사(캐드, 맥스, 스케치업)취득과정B-과정평가형-비전공가능
[실내건축기사 취득] 실내건축전문가(캐드-AutoCAD, 맥스-3DS MAX)양성과정
실내건축전문가(캐드-AutoCAD,맥스-3DS MAX)양성과정[실내건축산업기사취득]
[과정평가형] 실내건축산업기사 취득 과정 (인테리어, 캐드(CAD), 맥스(MAX))
[BIM_원격혼합] 건축설계(캐드, 레빗, 스케치업, 맥스) 양성과정
실내건축디자인 [캐드(CAD),스케치업] 실무 양성과정
『오전』 건축설계(캐드)+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자격증 취득
실내건축디자인(홈인테리어,캐드CAD, 스케치업) 양성과정
실내건축설계디자인(오토캐드CAD, 스케치업) 양성과정
(산대특)_트윈모션(VR)을 활용한 인테리어디자이너 양성 지원
(산대특)AI Runway&딥러닝을 활용한 업스케일링 숏폼(브랜딩) 영상콘텐츠 만들기(향상)
[과정평가형]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프리미어, 에프터이펙트, 시네마4D)포트폴리오 완성 A
(멀티미디어) 디지털 영상편집(프리미어 프로, 애프터 이펙트, 시네마4D)
[혼합훈련](멀티미디어) 디지털 영상편집(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시네마4D)양성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 영상콘텐츠 제작&편집 디지털인재 양성과정
비전공도 가능! 영상편집실무양성 애프터이펙트(After Effect),프리미어(Premiere)
[혼합훈련](멀티미디어) 디지털 영상편집(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시네마4D)양성
영상편집실무양성 애프터이펙트(After Effect),프리미어(Premiere)
유튜브(Youtube)영상편집 서비스(2D그래픽, 프리미어, 에펙)양성과정
디지털디자인 영상편집(일러스트, 포토샵, 프리미어, 에프터이펙트)
[영상편집]방송광고,마케팅,유튜브를 위한 디자인제작(프리미어,에펙)
[영상편집]방송광고,마케팅,모션그래픽을 위한 디자인제작 씨포디(C4D)
(산대특)AI(챗GPT)를 활용한 영상편집 과정(향상)
[영상편집]속성! 영상제작편집(시네마4D-Cinema 4D)기초
[영상편집]속성! 영상제작편집(에프터이펙트)기초
[영상편집]속성! 영상제작편집(프리미어프로)기초
영상편집(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 실무 과정
영상편집 광고(프리미어, 에프터이펙터)기초활용
광고콘텐츠제작향상(일러스트, 포토샵) 기본 실무
영상편집(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 실무 향상과정
영상편집 향상(premiere)프리미어,(after effect)에프터이펙트 기본,실무)
『평일』전산회계1급, 세무2급, FAT1급,TAT2급 자격증 취득-자체시험장운영
『평일』단기속성 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완벽대비-자체시험장운영
『10일 완성』 핵심요약! 컴퓨터활용능력2급 (필기+실기) 자격증 완벽대비
속성 컴퓨터활용능력1급 실기(엑셀,엑세스)자격증 취득과정
전산세무회계 자격증 취득과정(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컴퓨터활용능력1급 필기+실기(엑셀,엑세스)자격증취득과정
[세무회계]단기속성합격 전산회계1급,2급 자격증 및 경리실무
[세무회계]단기속성합격 전산세무2급 자격증 및 경리실무
[세무회계]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더존FAT1급자격증 및 경리실무
전산세무회계(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FAT1급) 자격증취득-A
컴퓨터활용능력1급 필기/실기(엑셀,엑세스)자격증취득과정
사무행정ITQ(한글,파워포인트)컴퓨터활용능력(엑셀)실기 취득과정
[컴활1급]컴퓨터활용능력1급 필기&실기(엑셀,엑세스)OA실무 및 자격증
[컴활2급,ITQ]컴퓨터활용능력2급 필기&실기(한글,엑셀,파포)OA마스터
세무회계(전산회계(fat)1급, 전산세무(tat)2급) 자격증취득 양성과정
회계세무(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TAT2급)실무자양성과정
과거 키즈 상품 등 특정 산업에만 활용하던 캐릭터가 전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고도의 마케팅 도구로 확대됨에 따라 여러 기관 및 기업들이 앞다투어 캐릭터를 개발했다. 자체 캐릭터를 보유하게된 그들은 미래 잠재고객인 MZ세대(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의 관심을 사로잡기 위해 다양한 캐릭터 표현방식을 연구하고있다.
그 중에서도 3D 프로그램을 이용한 캐릭터 개발이 트렌드한 캐릭터 표현 전략으로 자리잡고 있다. 3D 캐릭터는 이미 오래전 전 부터 디즈니와 같은 애니메이션 영화사나 게임 회사 등에서 개발하고 대중으로 부터 각광받고 있었다. 이제는 공공기관 및 기업들도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을 위해 3D 캐릭터 개발에 아낌없이 투자하고 있는 추세다.
3D 캐릭터는 일반적인 2D 캐릭터에 비해 깊이감과 실재감이 높아 사람들의 시선을 끌어오기가 용이하고 생생한 표현으로 소비자와의 소통을 강화시켜 나가기 적합하기 때문에 새로운 캐릭터 마케팅을 위한 표현방식으로 활용되어지고 있다. 특히 가상세계인 메타버스(Metaverse)가 MZ세대를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하면서 3D 환경에 익숙한 그들을 타겟으로 캐릭터 마케팅을 펼치기 위해선 3D 캐릭터 개발은 트렌드 단계에만 그치지 않고 필수 요소가 되고 있다.
이번 트렌드 탐색 기사에서는 다양한 기관 및 기업들의 3D 캐릭터 개발 사례를 만나보고자 한다.
(출처: 카카오프렌즈 유튜브 캡처)
국내 캐릭터 콘텐츠 산업의 선도주자 ’카카오프렌즈’에서는 최근 인기캐릭터인 <라이언>과 <춘식>을 3D로 표현하고 유명 K팝 아이돌들의 안무를 따라 추는, 이른바 K팝 커버댄스 콘텐츠를 만들어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온라인을 통해 해당 콘텐츠를 접한 네티즌들의 평가에 따르면, ‘3D로 표현된 카카오프렌즈의 라이언과 춘식의 K팝 커버댄스 콘텐츠는 캐릭터 세계관에 흥미를 느끼고,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것을 즐기는 MZ세대의 입맛에 맞춘 차세대 캐릭터 마케팅’이라고 전했다. 이를 증명이라도 하듯 지난 해 업로드 된 SM 걸그룹 에스파 노래 \'넥스트레벨\'커버 영상은 3주 만에 유튜브 조회 수 260만건을 돌파하기도 했다.
(출처: 하이트진로 x 슈피겐코리아)
지난 2019년, 하이트진로가 ‘두꺼비’를 3D로 제작한 캐릭터와 함께 뉴트로 콘셉트를 반영한 소주 브랜드 ‘진로이즈백’을 출시하면서 큰 화제가 되었다. 진로 소주의 두꺼비는 현대에 와서 두꺼비 캐릭터를 계속 이용한 것이라 아니라 1950년대부터 사용하던 하이트진로의 독자적인 캐릭터였으나 \'참이슬\'출시 이후 진로가 소주시장에서의 영향력이 줄면서 두꺼비 캐릭터도 대중들에게 잊혀져 갔다.
하지만 뉴트로 콘셉트를 반영한 제품 디자인과 함께 캐릭터를 3D 이미지로 개발하고 여러 브랜드와 컬래버레이션을 하며 두꺼비 캐릭터 마케팅을 극대화 해가면서 특히 MZ세대의 마음을 빼앗는데 성공한다. 3D로 재탄생된 두꺼비 캐릭터를 활용한 마케팅을 펼친 결과 진로는 출시 7개월 만에 1억 병이라는 판매고를 올렸고, 출시 2년 만에 누적 판매 6억 5000만 병을 돌파할 만큼 소주시장에서 강세를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이렇게 차별화된 3D 캐릭터 마케팅을 실시하여 진로이즈백은 소주업계에서 브랜드 이미지와 인지도를 견고하게 쌓고 있다.
(출처: E1)
지난 2021년, 국내 친환경 LPG 전문기업 E1이 브랜드 캐릭터 \'티티\'를 공개하고 본격적으로 캐릭터 마케팅에 돌입했다. E1의 상징인 오렌지색을 띄고 있으며, 보이지 않는 곳에서 인간의 삶을 돕는 \'친환경 에너지 요정\'의 스토리를 담아낸 E1의 새로운 캐릭터 \'티티\'는 TV광고 등 다양한 광고 매체에서 3D의 형태로 소개되었다. LPG가스통 형태에서 착안된 오렌지 컬러의 티티 캐릭터는 특유의 둥근형태에 3D 표현이 더해져 특히 MZ세대 소비자들에게 더욱 귀엽고 친근하게 다가간다. 3D로 표현된만큼 다양한 컨텐츠와 상품 제작 등이 용이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빠르게 전달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많은 기업 및 기관이 3D 캐릭터 개발을 감행하는 이유는 특히 미래 핵심 소비층인 MZ세대에게 다양한 즐거움과 경험을 선사할 수 있는 3D 캐릭터를 통해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사랑 받는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함일 것이다. 3D 캐릭터 개발로 다양한 스토리를 담은 귀엽고 친근한 캐릭터들이 많이 등장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글_ 정윤 취재기자([email protected])
출처_ 디자인정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