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프로젝트 풀스택(Java, Python, React) 딥러닝(자연어처리) 개발자 양성과정
(스마트웹&콘텐츠개발) 프론트엔드 개발자(자바스크립트(javascript), 리엑트(React)) 실무 프로젝트
(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자바(JAVA) &스프링(spring)
(디지털컨버전스) 리엑트(React) 활용 프론트엔드 개발자 양성 (SPA 프로젝트 개발)
(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자바(JAVA) &스프링(spring) 개발자 양성과정
(디지털컨버전스) 리엑트 &타입스크립트 활용 프론트엔드 실무 양성(SPA와 REST API)
기업맞춤형 TDD기반의 풀스택(Java, Spring, Vue)개발자 양성과정
[과정평가형] 자바(JAVA)기반 개발자과정(정보처리산업기사자격취득)
[스마트웹&콘텐츠개발] PWA 제작 프론트엔드 개발 디지털인재 양성과정
[디지털컨버전스_원격혼합] 자바 &스프링 프레임워크 개발 양성과정
[파이썬]4차산업 Python IT소프트웨어 웹개발자
[파이썬]Python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사무업무자동화
(디지털디자인) UX/UI 반응형 웹디자인 &웹퍼블리셔(디자인&코딩)
[과정평가형] 웹디자인기능사 (웹디자인, 웹퍼블리셔) 실무자과정
[디지털디자인] 반응형 웹디자인(UIUX) &웹퍼블리셔 디지털 인재 양성과정
[디지털디자인]UI/UX 반응형 웹디자인 &웹퍼블리셔(디자인&코딩) 양성과정
[웹디자인기능사취득]반응형 웹디자인, 웹퍼블리셔 양성과정(HTML/CSS)
『단기속성』UI&UX 반응형 웹디자인&웹퍼블리셔(HTML,CSS,Javascript)
[온라인쇼핑몰]초보자도 가능한 포토샵, HTML을 활용한 상세페이지제작
AI 크리에이티브 (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with 출판편집디자인 양성과정
(산대특)생성형 멀티모달 AI 기반 (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편집디자인(양성)
(출판) 디지털 편집디자인 실무(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출판) 디지털 편집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실무 양성
[출판_원격혼합] 디지털편집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인디자인) 양성과정
[편집(시각, 광고)출판디자인] GTQ자격증 취득(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A
시각디자인(Visual Design)산업기사 취득-과정평가형-비전공가능
시각&광고편집, 출판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 GTQ 자격증 취득
시각/편집디자인을 위한 GTQ(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자격증 과정
[편집(시각, 광고)출판디자인] GTQ자격증 취득(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B
디지털콘텐츠서비스 그래픽제작(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과정
(과정평가형)실내건축기사 취득(캐드,스케치업,맥스) 설계 실무 실전 마스터
실무형 실내건축기사(캐드, 맥스, 스케치업)취득과정A-과정평가형-비전공가능
(BIM) 디지털 건축설계(캐드,레빗,스케치업,맥스) 실무 양성
실무형 실내건축산업기사(캐드, 맥스, 스케치업)취득과정B-과정평가형-비전공가능
[실내건축기사 취득] 실내건축전문가(캐드-AutoCAD, 맥스-3DS MAX)양성과정
실내건축전문가(캐드-AutoCAD,맥스-3DS MAX)양성과정[실내건축산업기사취득]
[과정평가형] 실내건축산업기사 취득 과정 (인테리어, 캐드(CAD), 맥스(MAX))
[BIM_원격혼합] 건축설계(캐드, 레빗, 스케치업, 맥스) 양성과정
실내건축디자인 [캐드(CAD),스케치업] 실무 양성과정
『오전』 건축설계(캐드)+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자격증 취득
실내건축디자인(홈인테리어,캐드CAD, 스케치업) 양성과정
실내건축설계디자인(오토캐드CAD, 스케치업) 양성과정
(산대특)_트윈모션(VR)을 활용한 인테리어디자이너 양성 지원
(과정평가형)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취득(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3D)영상편집 포트폴리오 마스터
AI 융합 영상편집디자인(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C4D) 콘텐츠 제작 전문가 양성과정
AI 영상편집디자인 랩 -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C4D·런웨이 올인원 실무 양성과정
(산대특)AI Runway&딥러닝을 활용한 업스케일링 숏폼(브랜딩) 영상콘텐츠 만들기(향상)
[과정평가형]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프리미어, 에프터이펙트, 시네마4D)포트폴리오 완성 A
(멀티미디어) 디지털 영상편집(프리미어 프로, 애프터 이펙트, 시네마4D)
[혼합훈련](멀티미디어) 디지털 영상편집(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시네마4D)양성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 영상콘텐츠 제작&편집 디지털인재 양성과정
비전공도 가능! 영상편집실무양성 애프터이펙트(After Effect),프리미어(Premiere)
[혼합훈련](멀티미디어) 디지털 영상편집(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시네마4D)양성
영상편집실무양성 애프터이펙트(After Effect),프리미어(Premiere)
유튜브(Youtube)영상편집 서비스(2D그래픽, 프리미어, 에펙)양성과정
디지털디자인 영상편집(일러스트, 포토샵, 프리미어, 에프터이펙트)
[영상편집]방송광고,마케팅,유튜브를 위한 디자인제작(프리미어,에펙)
[영상편집]방송광고,마케팅,모션그래픽을 위한 디자인제작 씨포디(C4D)
(산대특)AI(챗GPT)를 활용한 영상편집 과정(향상)
[영상편집]속성! 영상제작편집(시네마4D-Cinema 4D)기초
[영상편집]속성! 영상제작편집(에프터이펙트)기초
[영상편집]속성! 영상제작편집(프리미어프로)기초
영상편집(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 실무 과정
영상편집 광고(프리미어, 에프터이펙터)기초활용
광고콘텐츠제작향상(일러스트, 포토샵) 기본 실무
영상편집(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 실무 향상과정
영상편집 향상(premiere)프리미어,(after effect)에프터이펙트 기본,실무)
『평일』전산회계1급, 세무2급, FAT1급,TAT2급 자격증 취득-자체시험장운영
『평일』단기속성 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완벽대비-자체시험장운영
『10일 완성』 핵심요약! 컴퓨터활용능력2급 (필기+실기) 자격증 완벽대비
속성 컴퓨터활용능력1급 실기(엑셀,엑세스)자격증 취득과정
전산세무회계 자격증 취득과정(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컴퓨터활용능력1급 필기+실기(엑셀,엑세스)자격증취득과정
[세무회계]단기속성합격 전산회계1급,2급 자격증 및 경리실무
[세무회계]단기속성합격 전산세무2급 자격증 및 경리실무
[세무회계]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더존FAT1급자격증 및 경리실무
전산세무회계(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FAT1급) 자격증취득-A
컴퓨터활용능력1급 필기/실기(엑셀,엑세스)자격증취득과정
사무행정ITQ(한글,파워포인트)컴퓨터활용능력(엑셀)실기 취득과정
[컴활1급]컴퓨터활용능력1급 필기&실기(엑셀,엑세스)OA실무 및 자격증
[컴활2급,ITQ]컴퓨터활용능력2급 필기&실기(한글,엑셀,파포)OA마스터
세무회계(전산회계(fat)1급, 전산세무(tat)2급) 자격증취득 양성과정
회계세무(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TAT2급)실무자양성과정
집으로 돌아가는 길, 하루가 저물어가는 시간, 그림을 그리면서 하루를 마무리하는 작가가 있다. 일러스트레이터 서수연 작가다. 그녀는 다양한 질감으로 인물이나 동물을 그리며 누군가의 마음 어딘가에 닿아 작은 울림을 만들어내는 그림을 그리고자 한다.
서수연 작가
직장과 육아를 병행하는 서수연 작가는 2016년부터 일을 마치고 아이들을 데리러 돌아가는 길, 버스나 지하철 안에서 그림을 그리는 ‘퇴근 드로잉’을 시작했다. 직장과 육아로부터 한 발짝 떨어져 일과 상관없이 그저 그리고 싶은 그림을 자유롭게 그리고자 시작된 이 드로잉은 아이들이 모두 잠든 밤 캄캄한 거실에서 비밀처럼 그린 그림들로 이어져갔고, 8년째 지속되고 있다. 온전한 작가 자신만의 기쁨을 누리는 이 시간의 그림들은 다음해의 달력이 되기도 한다.
무루 할머니, Oil pastel, colored pencil on paper, 12 x 18 cm, 2020 ⓒ Seo Soo Yeon
2017년부터 책, 매거진 등의 분야에서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는 서수연 작가의 첫 작업은 <이상하고 자유로운 할머니가 되고 싶어>였다. 무루 작가의 에세이집으로 글이 좋아 일러스트 작업을 하게 됐고, 이후 <돌봄과 작업>, <자기만의 방으로> 등의 작업에 참여했다. 최근에는 첫 번째 그림책 <백 살이 되면>을 작업했다. 황인찬 시인의 2021 현대문학상 수상작을 담은 이 책은 아주 긴 휴식에 대한 이야기로 작가의 몽환적인 그림이 글과 함께 어우러진다.
일러스트레이션 전문 갤러리 알부스 갤러리에서 서수연 작가의 전시가 2월 29일까지 열리고 있다. 전시의 제목은 ‘아주 커다란 휴식 Way Back Home’이다. 작가는 스스로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을 때를 떠올리며 당시 자신이 그림을 그리기는 것을 바라는 건 온전히 작가 자신뿐이었다고 말한다. 아무도 자신이 그림 그리는 것을 바라지 않았고 자신이 그린 그림에는 어떤 가치도 없었지만, 온전히 자신의 기쁨으로 존재하던 그 시간이 무척 큰 휴식으로 느껴졌고, 아무 이유도 없이 그저 좋아서 그림을 그리는 그 시간이 ‘아주 커다란 휴식’이었다고 한다.
구르는 구슬을 위한 작은 손들, Oil pastel, colored pencil on paper, 42 x 13.5 cm, 2023 ⓒ Seo Soo Yeon
백 살이 되면_ 표지, Oil, oil pastel, colored pencil on paper, 39 x 54 cm, 2023 ⓒ Seo Soo Yeon
2021년 전시 이후 3년만에 열리는 서수연 작가의 개인전으로, 전시에서는 <백 살이 되면>의 원화와 퇴근 드로잉, 다수의 책 표지 및 매거진 삽화 작업 등 60여 점의 원화를 만날 수 있다. 전시는 무료관람이며, 목요일은 ‘퇴근길 야간관람’이 저녁 8시까지 진행된다.
퇴근드로잉 2022-26, Oil pastel, colored pencil on paper, 29.7 x 21 cm, 2022 ⓒ Seo Soo Yeon
Q. 8년째 ‘퇴근 드로잉’을 그리고 계신데, 어떻게 시작하게 됐나.
2011년부터 지금까지 카페를 운영하고 있어요. 2016년부터 퇴근 후에 그린 드로잉 ‘퇴근 드로잉을 계기로 그림을 더 열심히 그리게 됐죠.
퇴근 드로잉은 일을 마치고 집에 가면서 이동 중에 그린 아주 작고 간단한 드로잉으로 시작됐습니다. 지하철을 타고 집에 갈 때 사람들은 책을 읽거나, 핸드폰으로 재미있는 걸 보면서 가요. 그것과 같았습니다. 퇴근하는 지하철 안에서 작은 드로잉을 하고 집에 도착하기 전에 그걸 업로드 하는 것. 그게 퇴근 드로잉의 시작이었어요.
Q. 특별한 의미가 있는 작업인 것 같은데.
어른이 된 저는 삶의 의무를 이행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냅니다. 아이들을 돌보고, 가게 일을 하고 집안일을 해요. 그냥 가만히 있을 틈이 없어요. 퇴근하면서 지하철에 실려 집으로 가고 있을 때가 그냥 있을 수 있는 유일한 시간이었고, 그 시간에 그림 그릴 수 있다는 게 좋았습니다.
지금은 퇴근할 때 제가 운전을 해야 해서 지하철에서의 드로잉은 할 수 없게 되었고, 대신 퇴근 후 집에서 퇴근 드로잉을 그리고 있어요. 여러가지 재료를 사용하게 되면서 헐겁고 가벼웠던 드로잉들은 다양한 색과 질감을 입게 되었고, 좀 더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게 됐습니다. 그저 제가 좋아서 그렸는데도 어떤 그림들은 누군가의 마음을 건드리기도 한다는 게 저에게는 또 다른 기쁨이었습니다.
이제는 많은 분들이 제 그림에 관심 가져 주신다는 것을 알고, 일로 그림 의뢰를 받는 일도 있지만 그래도 퇴근 드로잉은 여전히 쉼의 영역으로 남아 있어요. 일 마치고 좋아서 하는 것요.
Q. 언제까지 이어갈 예정인가.
저는 2050년까지 퇴근 드로잉을 그리고 싶습니다. 2050년에 저는 70살이 되는데, 아마 70세까지는 어떤 식으로든 노동하는 삶을 살게 될 거라는 짐작 때문에 2050년으로 정했어요. 그리고 언제까지나 일을 마친 뒤 작은 드로잉을 하는 기쁨을 지키겠다는 다짐이기도 하고요.
전시 전경
Q. 이번 전시에선 어떤 작업을 선보이나.
좀 내성적인 면이 있어서 개인전 같은 것을 좀 어려워하는 편이에요. 일과 육아를 병행해야 해서 그림 그릴 시간도 부족한데 전시까지 할 엄두가 잘 나지 않기도 했어요. 하지만 언젠가 전시를 하게 된다면 알부스 갤러리에서 하고 싶다고 말하곤 했었는데, 정말 알부스 갤러리에서 전시를 하게 됐네요.
이번 전시는 퇴근 드로잉부터 책 커버와 삽화들 그리고 저의 첫 그림책에 이르기까지 제가 작가가 되기까지 그간의 작업물들을 모두 보실 수 있도록 준비했어요. 그림책의 원화를 궁금해하셨던 분들이나 그림을 전공하지 않았지만 그림을 그리고 싶으신 분들, 그리고 제 그림을 좋아해 주시는 분들께 드리는 인사입니다. 한편으로는 앞으로 더 열심히 그림을 그리겠다는 스스로의 다짐이기도 해요. 작은 방에 꼭꼭 숨겨져 있던 그림들의 맨 얼굴을 어떻게 봐 주실 지 두근두근 합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은.
저는 주로 작은 종이에 작은 그림을 그려왔기 때문에 큰 그림에 대한 동경이 있어요. 앞으로는 더 다양한 재료를 사용해서 큰 그림을 그려보고 싶습니다. 단순히 물리적으로 그림의 크기를 키우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재료와 기법에 대한 연구도 하고 싶어요. 올해와 다음해에는 작업하기로 한 그림책도 두 권 정도 있고요. 물론 퇴근 드로잉도 꾸준히 작업하고 싶습니다. 아직 26년 남았으니까요.
인터뷰어_ 정석원 편집주간([email protected])
에디터_ 최유진 편집장([email protected])
사진제공_ 알부스 갤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