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프로젝트 풀스택(Java, Python, React) 딥러닝(자연어처리) 개발자 양성과정
(스마트웹&콘텐츠개발) 프론트엔드 개발자(자바스크립트(javascript), 리엑트(React)) 실무 프로젝트
(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자바(JAVA) &스프링(spring)
(디지털컨버전스) 리엑트(React) 활용 프론트엔드 개발자 양성 (SPA 프로젝트 개발)
(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자바(JAVA) &스프링(spring) 개발자 양성과정
(디지털컨버전스) 리엑트 &타입스크립트 활용 프론트엔드 실무 양성(SPA와 REST API)
기업맞춤형 TDD기반의 풀스택(Java, Spring, Vue)개발자 양성과정
[과정평가형] 자바(JAVA)기반 개발자과정(정보처리산업기사자격취득)
[스마트웹&콘텐츠개발] PWA 제작 프론트엔드 개발 디지털인재 양성과정
[디지털컨버전스_원격혼합] 자바 &스프링 프레임워크 개발 양성과정
[파이썬]4차산업 Python IT소프트웨어 웹개발자
[파이썬]Python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사무업무자동화
(디지털디자인) UX/UI 반응형 웹디자인 &웹퍼블리셔(디자인&코딩)
[과정평가형] 웹디자인기능사 (웹디자인, 웹퍼블리셔) 실무자과정
[디지털디자인] 반응형 웹디자인(UIUX) &웹퍼블리셔 디지털 인재 양성과정
[디지털디자인]UI/UX 반응형 웹디자인 &웹퍼블리셔(디자인&코딩) 양성과정
[웹디자인기능사취득]반응형 웹디자인, 웹퍼블리셔 양성과정(HTML/CSS)
『단기속성』UI&UX 반응형 웹디자인&웹퍼블리셔(HTML,CSS,Javascript)
[온라인쇼핑몰]초보자도 가능한 포토샵, HTML을 활용한 상세페이지제작
(산대특)생성형 멀티모달 AI 기반 (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편집디자인(양성)
(출판) 디지털 편집디자인 실무(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출판) 디지털 편집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실무 양성
[출판_원격혼합] 디지털편집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인디자인) 양성과정
[편집(시각, 광고)출판디자인] GTQ자격증 취득(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A
시각디자인(Visual Design)산업기사 취득-과정평가형-비전공가능
시각&광고편집, 출판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 GTQ 자격증 취득
시각/편집디자인을 위한 GTQ(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자격증 과정
[편집(시각, 광고)출판디자인] GTQ자격증 취득(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B
디지털콘텐츠서비스 그래픽제작(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과정
실무형 실내건축기사(캐드, 맥스, 스케치업)취득과정A-과정평가형-비전공가능
(BIM) 디지털 건축설계(캐드,레빗,스케치업,맥스) 실무 양성
실무형 실내건축산업기사(캐드, 맥스, 스케치업)취득과정B-과정평가형-비전공가능
[실내건축기사 취득] 실내건축전문가(캐드-AutoCAD, 맥스-3DS MAX)양성과정
실내건축전문가(캐드-AutoCAD,맥스-3DS MAX)양성과정[실내건축산업기사취득]
[과정평가형] 실내건축산업기사 취득 과정 (인테리어, 캐드(CAD), 맥스(MAX))
[BIM_원격혼합] 건축설계(캐드, 레빗, 스케치업, 맥스) 양성과정
실내건축디자인 [캐드(CAD),스케치업] 실무 양성과정
『오전』 건축설계(캐드)+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자격증 취득
실내건축디자인(홈인테리어,캐드CAD, 스케치업) 양성과정
실내건축설계디자인(오토캐드CAD, 스케치업) 양성과정
(산대특)_트윈모션(VR)을 활용한 인테리어디자이너 양성 지원
(산대특)AI Runway&딥러닝을 활용한 업스케일링 숏폼(브랜딩) 영상콘텐츠 만들기(향상)
[과정평가형]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프리미어, 에프터이펙트, 시네마4D)포트폴리오 완성 A
(멀티미디어) 디지털 영상편집(프리미어 프로, 애프터 이펙트, 시네마4D)
[혼합훈련](멀티미디어) 디지털 영상편집(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시네마4D)양성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 영상콘텐츠 제작&편집 디지털인재 양성과정
비전공도 가능! 영상편집실무양성 애프터이펙트(After Effect),프리미어(Premiere)
[혼합훈련](멀티미디어) 디지털 영상편집(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시네마4D)양성
영상편집실무양성 애프터이펙트(After Effect),프리미어(Premiere)
유튜브(Youtube)영상편집 서비스(2D그래픽, 프리미어, 에펙)양성과정
디지털디자인 영상편집(일러스트, 포토샵, 프리미어, 에프터이펙트)
[영상편집]방송광고,마케팅,유튜브를 위한 디자인제작(프리미어,에펙)
[영상편집]방송광고,마케팅,모션그래픽을 위한 디자인제작 씨포디(C4D)
(산대특)AI(챗GPT)를 활용한 영상편집 과정(향상)
[영상편집]속성! 영상제작편집(시네마4D-Cinema 4D)기초
[영상편집]속성! 영상제작편집(에프터이펙트)기초
[영상편집]속성! 영상제작편집(프리미어프로)기초
영상편집(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 실무 과정
영상편집 광고(프리미어, 에프터이펙터)기초활용
광고콘텐츠제작향상(일러스트, 포토샵) 기본 실무
영상편집(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 실무 향상과정
영상편집 향상(premiere)프리미어,(after effect)에프터이펙트 기본,실무)
『평일』전산회계1급, 세무2급, FAT1급,TAT2급 자격증 취득-자체시험장운영
『평일』단기속성 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완벽대비-자체시험장운영
『10일 완성』 핵심요약! 컴퓨터활용능력2급 (필기+실기) 자격증 완벽대비
속성 컴퓨터활용능력1급 실기(엑셀,엑세스)자격증 취득과정
전산세무회계 자격증 취득과정(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컴퓨터활용능력1급 필기+실기(엑셀,엑세스)자격증취득과정
[세무회계]단기속성합격 전산회계1급,2급 자격증 및 경리실무
[세무회계]단기속성합격 전산세무2급 자격증 및 경리실무
[세무회계]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더존FAT1급자격증 및 경리실무
전산세무회계(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FAT1급) 자격증취득-A
컴퓨터활용능력1급 필기/실기(엑셀,엑세스)자격증취득과정
사무행정ITQ(한글,파워포인트)컴퓨터활용능력(엑셀)실기 취득과정
[컴활1급]컴퓨터활용능력1급 필기&실기(엑셀,엑세스)OA실무 및 자격증
[컴활2급,ITQ]컴퓨터활용능력2급 필기&실기(한글,엑셀,파포)OA마스터
세무회계(전산회계(fat)1급, 전산세무(tat)2급) 자격증취득 양성과정
회계세무(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TAT2급)실무자양성과정
“여기 조금만 더 크게.”
“이건 느낌이 애매한데, 다른 버전도 보고 싶어요.”
“조직 개편으로 책임자가 바뀌었어요. 새 콘셉트로 처음부터 다시 해주세요.”
“수정은 이미 계약에 포함된 거잖아요.”
수정 요청은 디자인 작업의 일부다.
그 자체가 문제는 아니다. 문제는, 그 요청이 몇 번이든 당연하다고 여겨지는 분위기, 그리고 그 모든 시간과 노력이 무상으로 소모되는 구조다.
디자이너들이 말하는 ‘수정 지옥’은 단순한 반복 작업이 아니다.
그것은 디자인의 가치를 부정하고, 노동의 경계를 무너뜨리며, 창작자의 자존감을 갉아먹는 행위다.
‘좀만 더’라는 말은 가볍지만, 그 반복은 디자이너를 무너뜨린다.
“우리 팀장님이 바뀌셔서요. 다시 그려주세요.”
프리랜서 디자이너 B씨는 최근 한 중소기업의 BI 리뉴얼 작업을 맡았다.
처음부터 심혈을 기울인 기획과 컨셉, 그리고 시안 3종을 제안했고, 클라이언트 측도 큰 수정 없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런데 프로젝트가 중간 정도 완료되는 단계에서 담당 팀장이 교체되었다.
새로 부임한 팀장은 이렇게 말했다.
“개인적으로 이 방향은 마음에 안 드네요. 새로운 안을 보고 싶어요.”
결국 B씨는 ‘기존 방향은 존중하면서도 새로운 느낌을 살려달라’는 모순된 요구를 받아들여야 했고, 두 차례에 걸쳐 전면 재작업을 진행했다.
그 결과물은 또 다시 반려되었고, 클라이언트는 이렇게 정리했다.
“여러 버전 감사했어요. 하지만 내부적으로 이 프로젝트의 진행을 보류하기로 했습니다.”
대금 결제도, 사과도 없었다. 남은 건 B씨의 밤샘 작업뿐이었다.
디자이너들이 말하는 ‘수정 지옥’은 단순한 반복 작업이 아니다. 그것은 디자인의 가치를 부정하고, 노동의 경계를 무너뜨리며, 창작자의 자존감을 갉아먹는 행위다. (그림: AI 생성)
수정은 공짜인가?
디자인 계약서에 흔히 쓰이는 문장 중 하나는
“수정은 2~3회까지 포함하며, 이후 추가 수정은 별도 협의한다”이다.
문제는 이 문장이 제대로 지켜지는 경우가 거의 없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클라이언트는 ‘2~3회의 기준’을 구체적으로 이해하지 못하거나, 아예 무시한다.
“이건 크게 손대지 않는 작은 수정이에요.”
“기존 내용을 살린 거니까, 수정의 횟수로 치지 말아주세요.”
이런 말은 디자이너가 아닌, 항상 클라이언트 입에서 나온다.
디자이너는 수정을 카운트하는 순간, ‘돈 밝히는 사람’처럼 비춰질까 두려워한다.
그래서 참는다. 다시 한다. 또 고친다.
이런 문화가 반복되며, 수정은 ‘무제한의 기본 옵션’이 되어버린다.
“이건 좀 더 느낌 있게”라는 말의 폭력성
수정 요청이 문제라는 게 아니다.
디자인은 기본적으로 협업이며, 피드백은 필수다.
그러나 문제는 비전문적인 피드백, 모호한 지시, 감정적인 요청이 횡행한다는 데 있다.
“느낌이 이상해요.”
“좀 더 고급지게 해주세요.”
“우리 사장님 스타일이 아니에요.”
이런 피드백은 실행 가능한 기준이 없다. 디자이너는 무한 추측의 세계로 떨어지고, 방향은 흐려진다. 그 과정은 창작이 아니라 억측과 낙담의 반복이다.
더 큰 문제는, 수정에 대한 책임 소재가 불분명하다는 점이다.
어떤 시안이 최종 결정되었는지, 누가 그걸 선택했는지조차 나중에 뒤바뀌는 경우가 허다하다. 결국 클라이언트는 모든 책임을 회피하고, 디자이너만 ‘왜 그랬냐’는 질문을 받는다.
수정은 재작업이 아니라, 재계약의 영역이다
업계에서 ‘수정’이라는 말은 지나치게 가볍게 쓰인다.
그러나 그 수정은 종종 새로운 프로젝트에 가까운 재작업이다.
디자이너가 투입한 시간, 집중력, 아이디어, 감정 노동은 새로움의 총합이다.
이 모든 것을 단순히 ‘수정’이라는 단어로 퉁치는 건, 명백한 착취다.
우리는 수정이라는 말을 이제 재정의해야 한다.
수정은 당연히 댓가가 지불되어야 한다.
수정은 계약 내에서 명확히 정의되어야 한다.
수정은 디자이너의 자존감과 삶의 질을 보호하는 기준선이다.
무제한 수정은 폭력이다
디자이너는 감정이 없는 기계가 아니다.
‘한 번만 더’를 외치는 동안, 창작자는 점점 마모된다.
클라이언트의 감정 변화와 내부 정치가 반복될수록, 디자이너의 삶은 예측 불가능해진다.
수정이 반복될수록, 창의는 죽고, 열정은 식고, 결국 업계는 고사한다.
우리는 말해야 한다.
수정은 기본 옵션이 아니다.
디자이너의 시간은 무한하지 않다.
‘수정요청서’가 필요한 시대
몇몇 앞서 나가는 디자인 에이전시는 이미 ‘수정요청서’를 운영한다.
클라이언트가 구체적인 수정 요구사항을 문서로 제출하고, 그에 따라 일정과 예산이 조정된다.
이런 시스템은 피드백을 체계화하고,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하며, 감정적 충돌을 줄인다.
디자인 업계에도 이런 장치가 필요하다.
‘말로만 피드백’하는 시대는 끝나야 한다.
이제는, 책임 있는 수정, 정당한 대가, 존중받는 창작의 시대가 와야 한다.
기획취재_정석원 편집주간 ([email protected]) / 최유진 편집장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