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프로젝트 풀스택(Java, Python, React) 딥러닝(자연어처리) 개발자 양성과정
(스마트웹&콘텐츠개발) 프론트엔드 개발자(자바스크립트(javascript), 리엑트(React)) 실무 프로젝트
(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자바(JAVA) &스프링(spring)
(디지털컨버전스) 리엑트(React) 활용 프론트엔드 개발자 양성 (SPA 프로젝트 개발)
(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자바(JAVA) &스프링(spring) 개발자 양성과정
(디지털컨버전스) 리엑트 &타입스크립트 활용 프론트엔드 실무 양성(SPA와 REST API)
기업맞춤형 TDD기반의 풀스택(Java, Spring, Vue)개발자 양성과정
[과정평가형] 자바(JAVA)기반 개발자과정(정보처리산업기사자격취득)
[스마트웹&콘텐츠개발] PWA 제작 프론트엔드 개발 디지털인재 양성과정
[디지털컨버전스_원격혼합] 자바 &스프링 프레임워크 개발 양성과정
[파이썬]4차산업 Python IT소프트웨어 웹개발자
[파이썬]Python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사무업무자동화
(디지털디자인) UX/UI 반응형 웹디자인 &웹퍼블리셔(디자인&코딩)
[과정평가형] 웹디자인기능사 (웹디자인, 웹퍼블리셔) 실무자과정
[디지털디자인] 반응형 웹디자인(UIUX) &웹퍼블리셔 디지털 인재 양성과정
[디지털디자인]UI/UX 반응형 웹디자인 &웹퍼블리셔(디자인&코딩) 양성과정
[웹디자인기능사취득]반응형 웹디자인, 웹퍼블리셔 양성과정(HTML/CSS)
『단기속성』UI&UX 반응형 웹디자인&웹퍼블리셔(HTML,CSS,Javascript)
[온라인쇼핑몰]초보자도 가능한 포토샵, HTML을 활용한 상세페이지제작
(산대특)생성형 멀티모달 AI 기반 (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편집디자인(양성)
(출판) 디지털 편집디자인 실무(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출판) 디지털 편집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실무 양성
[출판_원격혼합] 디지털편집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인디자인) 양성과정
[편집(시각, 광고)출판디자인] GTQ자격증 취득(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A
시각디자인(Visual Design)산업기사 취득-과정평가형-비전공가능
시각&광고편집, 출판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 GTQ 자격증 취득
시각/편집디자인을 위한 GTQ(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자격증 과정
[편집(시각, 광고)출판디자인] GTQ자격증 취득(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B
디지털콘텐츠서비스 그래픽제작(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과정
실무형 실내건축기사(캐드, 맥스, 스케치업)취득과정A-과정평가형-비전공가능
(BIM) 디지털 건축설계(캐드,레빗,스케치업,맥스) 실무 양성
실무형 실내건축산업기사(캐드, 맥스, 스케치업)취득과정B-과정평가형-비전공가능
[실내건축기사 취득] 실내건축전문가(캐드-AutoCAD, 맥스-3DS MAX)양성과정
실내건축전문가(캐드-AutoCAD,맥스-3DS MAX)양성과정[실내건축산업기사취득]
[과정평가형] 실내건축산업기사 취득 과정 (인테리어, 캐드(CAD), 맥스(MAX))
[BIM_원격혼합] 건축설계(캐드, 레빗, 스케치업, 맥스) 양성과정
실내건축디자인 [캐드(CAD),스케치업] 실무 양성과정
『오전』 건축설계(캐드)+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자격증 취득
실내건축디자인(홈인테리어,캐드CAD, 스케치업) 양성과정
실내건축설계디자인(오토캐드CAD, 스케치업) 양성과정
(산대특)_트윈모션(VR)을 활용한 인테리어디자이너 양성 지원
(산대특)AI Runway&딥러닝을 활용한 업스케일링 숏폼(브랜딩) 영상콘텐츠 만들기(향상)
[과정평가형]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프리미어, 에프터이펙트, 시네마4D)포트폴리오 완성 A
(멀티미디어) 디지털 영상편집(프리미어 프로, 애프터 이펙트, 시네마4D)
[혼합훈련](멀티미디어) 디지털 영상편집(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시네마4D)양성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 영상콘텐츠 제작&편집 디지털인재 양성과정
비전공도 가능! 영상편집실무양성 애프터이펙트(After Effect),프리미어(Premiere)
[혼합훈련](멀티미디어) 디지털 영상편집(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시네마4D)양성
영상편집실무양성 애프터이펙트(After Effect),프리미어(Premiere)
유튜브(Youtube)영상편집 서비스(2D그래픽, 프리미어, 에펙)양성과정
디지털디자인 영상편집(일러스트, 포토샵, 프리미어, 에프터이펙트)
[영상편집]방송광고,마케팅,유튜브를 위한 디자인제작(프리미어,에펙)
[영상편집]방송광고,마케팅,모션그래픽을 위한 디자인제작 씨포디(C4D)
(산대특)AI(챗GPT)를 활용한 영상편집 과정(향상)
[영상편집]속성! 영상제작편집(시네마4D-Cinema 4D)기초
[영상편집]속성! 영상제작편집(에프터이펙트)기초
[영상편집]속성! 영상제작편집(프리미어프로)기초
영상편집(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 실무 과정
영상편집 광고(프리미어, 에프터이펙터)기초활용
광고콘텐츠제작향상(일러스트, 포토샵) 기본 실무
영상편집(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 실무 향상과정
영상편집 향상(premiere)프리미어,(after effect)에프터이펙트 기본,실무)
『평일』전산회계1급, 세무2급, FAT1급,TAT2급 자격증 취득-자체시험장운영
『평일』단기속성 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완벽대비-자체시험장운영
『10일 완성』 핵심요약! 컴퓨터활용능력2급 (필기+실기) 자격증 완벽대비
속성 컴퓨터활용능력1급 실기(엑셀,엑세스)자격증 취득과정
전산세무회계 자격증 취득과정(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컴퓨터활용능력1급 필기+실기(엑셀,엑세스)자격증취득과정
[세무회계]단기속성합격 전산회계1급,2급 자격증 및 경리실무
[세무회계]단기속성합격 전산세무2급 자격증 및 경리실무
[세무회계]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더존FAT1급자격증 및 경리실무
전산세무회계(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FAT1급) 자격증취득-A
컴퓨터활용능력1급 필기/실기(엑셀,엑세스)자격증취득과정
사무행정ITQ(한글,파워포인트)컴퓨터활용능력(엑셀)실기 취득과정
[컴활1급]컴퓨터활용능력1급 필기&실기(엑셀,엑세스)OA실무 및 자격증
[컴활2급,ITQ]컴퓨터활용능력2급 필기&실기(한글,엑셀,파포)OA마스터
세무회계(전산회계(fat)1급, 전산세무(tat)2급) 자격증취득 양성과정
회계세무(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TAT2급)실무자양성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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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의 이야기(탈네모틀 한글꼴의 가독성)는, 그 책의 앞 부분에 밝힌 대로 대부분 3벌식 탈네모글꼴에 해당되는 얘기로 볼 수 있다. 초기 탈네모틀 한글꼴이 제안된 이유는 타자기라는 기계에 적합한 글쇠와 조합 글꼴을 해결하기 위해서였을 것이다. 지난 번 글에도 언급했듯 이후 일부 디자이너들 사이에서 탈네모꼴 글자가 네모꼴에 비해 가독성이 높다는 확신과 심미적으로 우수하다는 생각이 신념의 수준으로까지 강조되었다. 이와 함께 많은 서체 회사와 개인들에 의해 탈네모 한글꼴이 만들어졌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렇게 제작된 대부분의 서체가 제작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논리에 근거한 \'조합형 서체(한글 자모(ㄱㄴㄷㄹㅏㅑㅓ...)들을 조합해 표현하는 방식)\'가 아니라 \'완성형 서체(한글 글쓰기에서 많이 사용되는 글자들을 골라 "가""나""다""라"등으로 미리 만들어 놓고 한 덩어리로 표현하는 방식)\'인 것을 보면 탈네모꼴 글자의 원리보다는, 네모틀을 벗어나면 보기에도 좋고 가독성도 높다는 외형적 우월성에 대한 근거 없는 믿음이 서체 제작자와 디자이너들 사이에 자리 잡게 된 듯 하다. 기사제공 | 타이포그래피 서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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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록 개인적인 관점이기는 하지만, 조합형 탈네모틀 세리프 글자 중 현재까지 가장 실용성이 높은 본문체로는 \'공한체\'정도를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산세리프 글꼴은 이보다 좀 더 여러 종류들이 공개되어 있지만, 본문용으로 보기 어렵다는 이야기는 지난 번에 한 바 있다. 이들을 제외한 많은 완성형 탈네모틀 글자들은 그야말로 탈네모라는 것 이외에 별다른 이론적 근거를 가지고 있지 않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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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은 네모틀 글자와 같은 완성형으로 만들어졌다. 기존의 글꼴들과 비교해 네모틀을 조금 벗어나 있다고 보면 크게 틀리지 않는다. 다만 윗부분은 가로로 가지런하게 정렬되어 있고, 아래쪽으로 들쭉날쭉한 탈네모의 형태를 보여준다. 이들 글자들에서 발견할 수 있는 특징 중 하나가 받침 없는 모음의 세로획이다. 조합형 탈네모틀 한글꼴에서 받침이 없는 글자들의 아래쪽 공간은 비어 있다. 기계적으로 글자들이 조합되는 것이므로 당연히 받침이 없는 자리는 비게 마련이다. 시각적으로 받침이 없는 글자의 세로획은, 그래서 충분히 길게 내려 뻗지 못하고 엉거주춤 움츠리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들은 네모틀 글자와 같은 완성형으로 만들어졌다. 기존의 글꼴들과 비교해 네모틀을 조금 벗어나 있다고 보면 크게 틀리지 않는다. 다만 윗부분은 가로로 가지런하게 정렬되어 있고, 아래쪽으로 들쭉날쭉한 탈네모의 형태를 보여준다. 이들 글자들에서 발견할 수 있는 특징 중 하나가 받침 없는 모음의 세로획이다. 조합형 탈네모틀 한글꼴에서 받침이 없는 글자들의 아래쪽 공간은 비어 있다. 기계적으로 글자들이 조합되는 것이므로 당연히 받침이 없는 자리는 비게 마련이다. 시각적으로 받침이 없는 글자의 세로획은, 그래서 충분히 길게 내려 뻗지 못하고 엉거주춤 움츠리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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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벳에서 탈네모의 주요소는 위쪽이나 아래쪽으로 삐친 직선 획들이다. 탈네모꼴의 가독성이 높다는 논리는 이들 어센더(ascender)와 디센더(descender)의 역할에 근거한 것인데, 아이러니하게도 한글 탈네모꼴에서는 이와 유사한 획들이 오히려 뻗어나가지 못하고 있다. 받침(종성)의 비중이 너무 높다는 것과 함께, 한글 탈네모꼴의 가독성이 알파벳의 가독성에 비교될 수 없는 또 다른 중요한 차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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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포인트의 받침 없는 네모틀 글자에 비해 탈네모틀 글자는 현저하게 작다. 가독성(legibility)의 가장 기본적인 조건 중 하나는 크기다. 무엇이든 클수록 잘 보이게 마련이다. 그래서 폰트 디자이너들은 같은 포인트로 타이핑했을 때 최대한 커보이도록 글자를 설계하려고 노력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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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합형도 아닌 글자들이 굳이 탈네모틀로 디자인되는 이유가 가독성 때문이라면, 글자의 크기를 포기한 대신 무엇으로 가독성을 높일 수 있을까? 가독성을 위한 것이 아니라면, 이들 글꼴들에는 다른 어떤 장점이 있을까? 다리를 뻗을 만큼 충분한 공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존재하지 않는 종성을 위해 짧은 다리로 움츠리고 있는 글자인 완성형 탈네모 한글꼴을, 심하게 말해 가독성과 조형성 어느 쪽에서도 장점을 찾아볼 수 없는, 이론과 유행의 사생아라고 한다면 지나친 표현일까? 위아래로 들쭉날쭉한 글자들도 있다. 글자의 위쪽이 빨래줄에 매달린 것처럼 가지런한 초기 탈네모틀 한글꼴과 차별화하기 위해 만들어진 글자들이다. 글자에 대한 다양한 요구와 취향을 감안하면 네모틀을 상하로 벗어난 글꼴들이 어느 정도 조형적 장점을 가지고 있다는 데 동의할 수 있다. 다만, 이때의 판단은 로고타입이나 간판, 포스터, 패키지 등의 그래픽 용도에 제한되어야 한다. 단어나 짤막한 구절을 넘는 글에서 이런 글자들은 어떤 다른 글자들보다 가독성이 떨어질 것이다. 별다른 가로 기준선도 없이 오르락내리락하는 글자들이 글줄의 가로 흐름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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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네모틀 한글꼴의 연구는 일단 조합형의 범위 안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정상적이다. 특히 본문체의 개발이 의미를 가질 수 있다. 그것이 아니라면 완성형 탈네모틀 글꼴은 네모틀 글자와 견주어 이야기되기보다는, 구조의 묘미를 가진 독특한 그래픽용 장식체로 보는 것이 적절하다. 본문용이 아니라면 굳이 그 글자가 탈네모꼴인지 네모꼴인지를 논할 필요가 없다. 디스플레이 용도의 글꼴은 어떤 논리나 디자인의 원리보다 화면에 새롭고 아름다운 느낌을 주면 된다. 탈네모라는 용어에 얽매일 필요가 없다는 의미다. 정리하면 이렇다. 탈네모틀 한글꼴의 논리적 장점은 있으나 아직 가독성을 비롯해 우수한 글자로서 실용적 증명을 못했다. 타자기 같은 구식 기계가 아직도 유용하다면 탈네모틀 글자의 연구가 시급하겠지만 컴퓨터가 글자 구현을 해결하고 있고 메모리 용량도 충분히 확장되어 있는 현재로서는 탈네모틀 글자를 한글의 그래픽적 표현 가능성을 높여주는 한 가지 방식으로 보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특히 완성형 탈네모틀 글자는 특별하게 분류되거나 다루어질 아무런 이유가 없다. [관련글] 송성재의 Sleep talk //www.typographyseoul.com/index.php?mid=media&category=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