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프로젝트 풀스택(Java, Python, React) 딥러닝(자연어처리) 개발자 양성과정
(스마트웹&콘텐츠개발) 프론트엔드 개발자(자바스크립트(javascript), 리엑트(React)) 실무 프로젝트
(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자바(JAVA) &스프링(spring)
(디지털컨버전스) 리엑트(React) 활용 프론트엔드 개발자 양성 (SPA 프로젝트 개발)
(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자바(JAVA) &스프링(spring) 개발자 양성과정
(디지털컨버전스) 리엑트 &타입스크립트 활용 프론트엔드 실무 양성(SPA와 REST API)
기업맞춤형 TDD기반의 풀스택(Java, Spring, Vue)개발자 양성과정
[과정평가형] 자바(JAVA)기반 개발자과정(정보처리산업기사자격취득)
[스마트웹&콘텐츠개발] PWA 제작 프론트엔드 개발 디지털인재 양성과정
[디지털컨버전스_원격혼합] 자바 &스프링 프레임워크 개발 양성과정
[파이썬]4차산업 Python IT소프트웨어 웹개발자
[파이썬]Python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사무업무자동화
(디지털디자인) UX/UI 반응형 웹디자인 &웹퍼블리셔(디자인&코딩)
[과정평가형] 웹디자인기능사 (웹디자인, 웹퍼블리셔) 실무자과정
[디지털디자인] 반응형 웹디자인(UIUX) &웹퍼블리셔 디지털 인재 양성과정
[디지털디자인]UI/UX 반응형 웹디자인 &웹퍼블리셔(디자인&코딩) 양성과정
[웹디자인기능사취득]반응형 웹디자인, 웹퍼블리셔 양성과정(HTML/CSS)
『단기속성』UI&UX 반응형 웹디자인&웹퍼블리셔(HTML,CSS,Javascript)
[온라인쇼핑몰]초보자도 가능한 포토샵, HTML을 활용한 상세페이지제작
(산대특)생성형 멀티모달 AI 기반 (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편집디자인(양성)
(출판) 디지털 편집디자인 실무(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출판) 디지털 편집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실무 양성
[출판_원격혼합] 디지털편집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인디자인) 양성과정
[편집(시각, 광고)출판디자인] GTQ자격증 취득(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A
시각디자인(Visual Design)산업기사 취득-과정평가형-비전공가능
시각&광고편집, 출판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 GTQ 자격증 취득
시각/편집디자인을 위한 GTQ(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자격증 과정
[편집(시각, 광고)출판디자인] GTQ자격증 취득(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B
디지털콘텐츠서비스 그래픽제작(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과정
실무형 실내건축기사(캐드, 맥스, 스케치업)취득과정A-과정평가형-비전공가능
(BIM) 디지털 건축설계(캐드,레빗,스케치업,맥스) 실무 양성
실무형 실내건축산업기사(캐드, 맥스, 스케치업)취득과정B-과정평가형-비전공가능
[실내건축기사 취득] 실내건축전문가(캐드-AutoCAD, 맥스-3DS MAX)양성과정
실내건축전문가(캐드-AutoCAD,맥스-3DS MAX)양성과정[실내건축산업기사취득]
[과정평가형] 실내건축산업기사 취득 과정 (인테리어, 캐드(CAD), 맥스(MAX))
[BIM_원격혼합] 건축설계(캐드, 레빗, 스케치업, 맥스) 양성과정
실내건축디자인 [캐드(CAD),스케치업] 실무 양성과정
『오전』 건축설계(캐드)+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자격증 취득
실내건축디자인(홈인테리어,캐드CAD, 스케치업) 양성과정
실내건축설계디자인(오토캐드CAD, 스케치업) 양성과정
(산대특)_트윈모션(VR)을 활용한 인테리어디자이너 양성 지원
(산대특)AI Runway&딥러닝을 활용한 업스케일링 숏폼(브랜딩) 영상콘텐츠 만들기(향상)
[과정평가형]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프리미어, 에프터이펙트, 시네마4D)포트폴리오 완성 A
(멀티미디어) 디지털 영상편집(프리미어 프로, 애프터 이펙트, 시네마4D)
[혼합훈련](멀티미디어) 디지털 영상편집(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시네마4D)양성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 영상콘텐츠 제작&편집 디지털인재 양성과정
비전공도 가능! 영상편집실무양성 애프터이펙트(After Effect),프리미어(Premiere)
[혼합훈련](멀티미디어) 디지털 영상편집(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시네마4D)양성
영상편집실무양성 애프터이펙트(After Effect),프리미어(Premiere)
유튜브(Youtube)영상편집 서비스(2D그래픽, 프리미어, 에펙)양성과정
디지털디자인 영상편집(일러스트, 포토샵, 프리미어, 에프터이펙트)
[영상편집]방송광고,마케팅,유튜브를 위한 디자인제작(프리미어,에펙)
[영상편집]방송광고,마케팅,모션그래픽을 위한 디자인제작 씨포디(C4D)
(산대특)AI(챗GPT)를 활용한 영상편집 과정(향상)
[영상편집]속성! 영상제작편집(시네마4D-Cinema 4D)기초
[영상편집]속성! 영상제작편집(에프터이펙트)기초
[영상편집]속성! 영상제작편집(프리미어프로)기초
영상편집(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 실무 과정
영상편집 광고(프리미어, 에프터이펙터)기초활용
광고콘텐츠제작향상(일러스트, 포토샵) 기본 실무
영상편집(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 실무 향상과정
영상편집 향상(premiere)프리미어,(after effect)에프터이펙트 기본,실무)
『평일』전산회계1급, 세무2급, FAT1급,TAT2급 자격증 취득-자체시험장운영
『평일』단기속성 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완벽대비-자체시험장운영
『10일 완성』 핵심요약! 컴퓨터활용능력2급 (필기+실기) 자격증 완벽대비
속성 컴퓨터활용능력1급 실기(엑셀,엑세스)자격증 취득과정
전산세무회계 자격증 취득과정(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컴퓨터활용능력1급 필기+실기(엑셀,엑세스)자격증취득과정
[세무회계]단기속성합격 전산회계1급,2급 자격증 및 경리실무
[세무회계]단기속성합격 전산세무2급 자격증 및 경리실무
[세무회계]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더존FAT1급자격증 및 경리실무
전산세무회계(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FAT1급) 자격증취득-A
컴퓨터활용능력1급 필기/실기(엑셀,엑세스)자격증취득과정
사무행정ITQ(한글,파워포인트)컴퓨터활용능력(엑셀)실기 취득과정
[컴활1급]컴퓨터활용능력1급 필기&실기(엑셀,엑세스)OA실무 및 자격증
[컴활2급,ITQ]컴퓨터활용능력2급 필기&실기(한글,엑셀,파포)OA마스터
세무회계(전산회계(fat)1급, 전산세무(tat)2급) 자격증취득 양성과정
회계세무(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TAT2급)실무자양성과정
![]() |
2013. 2. 5.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한글 디자이너 이용제가 현재 작업 중인 바람.체는 2011년 예술의 전당에서 \'타이포잔치-동아시아의 불꽃\'에서 전시했던 글꼴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폰트 이름을 \'바람\'으로 정한 이유는 자연에서 생명을 번지게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또한 소망을 뜻하는 \'바람\'의 의미도 있다. 현재 텀블벅에서 바람.체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그가 글자를 통해 바라는 것은 무엇일까. 글│인현진 기사 제공│타이포그래피 서울 |
![]() |
폰트 이름을 바람.체라고 이름 지은 이유가 있으신가요? 바라는 게 있어서요(웃음). 폰트회사나 디자이너들이 이랬으면 좋겠다는. 글자 디자인과는 좀 분리해서 생각할 수도 있는데 자연에 관심이 많아요. 넓게 보면 생명이라고 할 수도 있고요. 자연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낱말이 바람이라고 생각해요. 바람이 없으면 생명이 유지되지 않죠. 바람을 타고 생명이 번지고요. 물, 흙, 바람, 나무, 땅, 풀, 이런 낱말들이 좋아요. 이름을 뭐로 할까 고민하다가 바람이라고 써놓고 보니까 바라다의 바람도 되더라고요. 글자를 만들면서 고민이 많으셨을 것 같아요. 본문용 글자를 만들면 공간에 대해 고민을 할 수밖에 없는데 파고 들어가다 보면 반드시 만나는 게 최정호 체였어요. 어떤 지점에서도 그분을 만나게 되니, 내가 이걸 왜 하지?(웃음) 고민이 될 수밖에 없었죠. 그래도 만들고는 싶으니 제 나름대로 다양한 시도를 했죠. 그 과정에서 균형과 비례에 대한 고민도 더 많이 하게 된 것 같아요. 바람.체는 옛 글씨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하셨는데 단순히 복고의 의미는 아닌 것 같아요. 옛날 글자의 미감을 아직 잘 모르겠어요. 꽃길을 만들 때 어려웠던 점도 그거에요. 늘 가로쓰기만 보다가 세로쓰기를 하려니까 뭔가 이상한데 뭐가 이상한지도 모르겠고(웃음). 이젠 좀 익숙해졌어요. 옛 글씨들을 보면 그때 그 사람들이 어떤 정서와 미감을 갖고 있었는지 궁금해요. 서예하시는 분들과 꾸준히 교류를 나누고 있는 것도 그런 맥락에서고요. 바람.체가 담고 있는 미감과 정서는 어떤 건가요? 너무 거창한 질문이라…(웃음). 예술이라는 건 고귀한 무언가만은 아닌 것 같아요. 어떤 예술이든 당대를 살았던 사람들의 삶의 문제가 담겨 있으니까요. 정말 필요한데, 없으면 만들어 쓰는 거죠. 처음 글자를 왜 만들었을까요? 필요하니까 만들었겠죠. 필요에 따라 형태가 따라오는 것이라고나 할까요. 꽃길이나 바람.체도 실용화된 세로쓰기가 없으니 만들어보고 싶었던 거고요. |
![]() |
![]() |
세로쓰기인 꽃길과 바람.체는 닮은 점도 있고 다른 점도 있다. 꽃길을 건너온 바람이 어떤 시간을 통과했는지 미세한 부분까지는 알 수 없지만 한 가지 유추해보자면 글자를 만든 이의 정서가 어딘가에서 변화를 맞지는 않았을까. 그러나 공통점이 한 가지 있다. 이용제만이 지니고 있는 특별한 미감이 여실히 반영되어 있다는 것. 그의 손길을 거쳐 태어난 꽃길과 바람.체는 보기만 해도 아름답다. 그러나 활자로 쓰이면 훨씬 더 아름답다. 특별히 세로쓰기에 최적화된 글자를 만들게 된 계기가 있으셨나요? 명조를 대신할 만한 글자를 만들 때 최정호 체를 염두에 두고 만든다면 답이 안 나오겠다 싶었어요. 고민 끝에 세로쓰기에 기본을 두고 궁서체와 펜글씨 바르게 쓰기를 본으로 놓고 만들어본 거죠. 가로쓰기를 할 땐 몰랐던 것들을 많이 배웠어요. 그 이후로 옛날 글씨들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고요. 시간 순서대로 짚어보기도 하고. 세종대왕은 왜 이렇게 만들었을까?(웃음) 앞으로도 세로쓰기를 전제로 한 글자들을 더 만들어볼 생각이에요. 세로쓰기만의 특징은 뭐라고 볼 수 있을까요? 쓰임새로의 매력은 느림이려나(웃음). 예를 들면 시집 읽을 때 누가 빨리 읽는지 친구랑 내기하진 않잖아요. 교감과 공감이 더 중요하죠. 시집 읽으면서 가독성이 문제가 되진 않죠. 속도에 익숙해지다 보니 가독성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 판단 기준이 가독성 하나뿐이라면 안타까운 일이라고 생각해요. 거창하게 말하면 문화를 바라보는 시각의 문제와도 연관이 있다고 봐요. 디자인적인 면에선 공간 활용이 효과적이에요. 과거의 맥을 잇는 일과도 연관이 되는 작업인 것 같아요. 옛날 책의 판형이나 글쓰기 방식은 당연히 지금과 달랐어요. 그런 의미에서 세로쓰기는 과거와 지금을 잇는 작업이기도 하죠. 디자인이 공시성을 무시해선 안 되는 것처럼 문화는 통시성을 무시해선 안 되죠. 그리고 그 접점에 있는 게 글자에요. 그러니까 글자 디자이너는 현재도 알아야 하고 과거도 알아야 하는 거죠. 이렇게 고민은 하지만 그렇다고 제가 엄청나게 뭘 잘하는 건 아니에요(웃음). 바람체가 갖고 있는 통시성과 동시성은 어떤 건가요? 디자인이 쓰임새를 기반으로 한다고 할 때 세로쓰기를 할 수 있도록 만들고 싶다는 목표가 있었어요. 또 하나는 그 작업을 통해 내면적인 학습을 원했던 것도 있죠. 당장은 현재 교육 자료로 쓸 거고요. 현재 한국의 타이포그래피라는 실상이 있는데 거기에 세로쓰기가 좀 더 반영되는 게 시대에 맞는다고 생각해요. 디자인 분야에도 느림의 미학이 들어오면 좋겠어요. 이제 와서 \'느림\'이야기를 하면 너무 뒷북이려나?(웃음). |
![]() |
![]() |
그는 지속가능한 글자 만들기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현재 크라우드 펀딩을 실험하고 있다. 책을 쓰든 공연을 올리든 그림을 그리든 공개적으로 사람들의 후원을 받고 후원자들에게 결과를 되돌리는 방식이다. 당장 돈이 없어도 십시일반으로 창조적 행위가 가능해진다. 창작자도 살고 수용자도 즐기는 선구조가 성공적으로 이뤄진다면 그야말로 금상첨화일 것이다. 움직이고 변화하고 생명을 길러 내는 바람처럼 그의 작업 또한 한글 디자이너들에게 신선한 바람이 되길 기원한다. 후원을 받아 폰트를 만든다는 건 발상 자체가 신선하네요. 폰트 만드는데 후원받는 걸 이벤트 삼아 재미로 하는 건 아니에요. 폰트 형태 자체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는 선순환적인 글자 생산 구조를 만들고 싶었어요. 기업이나 정부나 폰트 회사에 기대지 않고 어떻게 하면 자생적으로 글자를 만들 수 있을까? 하는 고민에서 비롯됐죠. 디자이너 혼자 글자를 만드는 게 아니니까 기획에서 제작까지 숨은 노력이 있다는 것도 알리고 싶고요. 바람.체를 만들면서 생긴 새로운 숙제가 있으신가요? 많죠(웃음). 해봐야 할 것도, 해결해야 할 것도 많고요. 시간이 없어서 그렇지 할 게 없진 않아요. 바람.체 때문에 생각한 건 아니지만 바람.체로는 문제를 구현해볼 수 있겠다 싶은 게 하나 있어요. 세로쓰기에 더 최적화된 글자를 만들고 싶다는 것. 이것 다음엔 새로운 꽃길이 나올 것 같아요. 지금 작업 중이에요. 특별히 공을 들인 부분이 있다면요? 처음에 뭘 만들어야겠다 생각하고 작업을 하지만 언제나 많은 변화를 겪어요. 구상 단계에선 예상하지 못했던 문제점들이 실제 글자를 만지는 과정에서 나오기도 하니까요. 머리로 아는 것들이 체화되기까진 시간이 걸리는 게 당연하고요. 이제 조금 뭘 알 것 같긴 한데 앞으로 갈 길이 또 있죠. 바람.체에 특별히 중요한 게 있다기보다 만드는 과정을 잘 보여주고 싶었어요. 바람.체를 통해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어떤 건가요? 이용제가 글자를 만들어요, 이런 것보다는 글자 디자이너를 목표로 하고 있는 분들이 계속 작업을 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고 싶다는 게 제 꿈이에요. 나이를 떠나서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지속적으로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이 생긴다면 좋겠어요. 이런 상황으로 글자가 계속 만들어질 수 있도록 뭔가를 만드는 게 목표고요. 올봄에 글자와 관련해서 매달 재미있는 일이 생길 거예요. 곧 개봉박두입니다. 기대해주세요(웃음). |
![]() |
바람체 텀블벅 바로가기: https://www.tumblbug.com/ko/eyongj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