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프로젝트 풀스택(Java, Python, React) 딥러닝(자연어처리) 개발자 양성과정
(스마트웹&콘텐츠개발) 프론트엔드 개발자(자바스크립트(javascript), 리엑트(React)) 실무 프로젝트
(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자바(JAVA) &스프링(spring)
(디지털컨버전스) 리엑트(React) 활용 프론트엔드 개발자 양성 (SPA 프로젝트 개발)
(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자바(JAVA) &스프링(spring) 개발자 양성과정
(디지털컨버전스) 리엑트 &타입스크립트 활용 프론트엔드 실무 양성(SPA와 REST API)
기업맞춤형 TDD기반의 풀스택(Java, Spring, Vue)개발자 양성과정
[과정평가형] 자바(JAVA)기반 개발자과정(정보처리산업기사자격취득)
[스마트웹&콘텐츠개발] PWA 제작 프론트엔드 개발 디지털인재 양성과정
[디지털컨버전스_원격혼합] 자바 &스프링 프레임워크 개발 양성과정
[파이썬]4차산업 Python IT소프트웨어 웹개발자
[파이썬]Python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사무업무자동화
(디지털디자인) UX/UI 반응형 웹디자인 &웹퍼블리셔(디자인&코딩)
[과정평가형] 웹디자인기능사 (웹디자인, 웹퍼블리셔) 실무자과정
[디지털디자인] 반응형 웹디자인(UIUX) &웹퍼블리셔 디지털 인재 양성과정
[디지털디자인]UI/UX 반응형 웹디자인 &웹퍼블리셔(디자인&코딩) 양성과정
[웹디자인기능사취득]반응형 웹디자인, 웹퍼블리셔 양성과정(HTML/CSS)
『단기속성』UI&UX 반응형 웹디자인&웹퍼블리셔(HTML,CSS,Javascript)
[온라인쇼핑몰]초보자도 가능한 포토샵, HTML을 활용한 상세페이지제작
(산대특)생성형 멀티모달 AI 기반 (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편집디자인(양성)
(출판) 디지털 편집디자인 실무(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출판) 디지털 편집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실무 양성
[출판_원격혼합] 디지털편집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인디자인) 양성과정
[편집(시각, 광고)출판디자인] GTQ자격증 취득(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A
시각디자인(Visual Design)산업기사 취득-과정평가형-비전공가능
시각&광고편집, 출판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 GTQ 자격증 취득
시각/편집디자인을 위한 GTQ(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자격증 과정
[편집(시각, 광고)출판디자인] GTQ자격증 취득(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B
디지털콘텐츠서비스 그래픽제작(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과정
실무형 실내건축기사(캐드, 맥스, 스케치업)취득과정A-과정평가형-비전공가능
(BIM) 디지털 건축설계(캐드,레빗,스케치업,맥스) 실무 양성
실무형 실내건축산업기사(캐드, 맥스, 스케치업)취득과정B-과정평가형-비전공가능
[실내건축기사 취득] 실내건축전문가(캐드-AutoCAD, 맥스-3DS MAX)양성과정
실내건축전문가(캐드-AutoCAD,맥스-3DS MAX)양성과정[실내건축산업기사취득]
[과정평가형] 실내건축산업기사 취득 과정 (인테리어, 캐드(CAD), 맥스(MAX))
[BIM_원격혼합] 건축설계(캐드, 레빗, 스케치업, 맥스) 양성과정
실내건축디자인 [캐드(CAD),스케치업] 실무 양성과정
『오전』 건축설계(캐드)+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자격증 취득
실내건축디자인(홈인테리어,캐드CAD, 스케치업) 양성과정
실내건축설계디자인(오토캐드CAD, 스케치업) 양성과정
(산대특)_트윈모션(VR)을 활용한 인테리어디자이너 양성 지원
(산대특)AI Runway&딥러닝을 활용한 업스케일링 숏폼(브랜딩) 영상콘텐츠 만들기(향상)
[과정평가형]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프리미어, 에프터이펙트, 시네마4D)포트폴리오 완성 A
(멀티미디어) 디지털 영상편집(프리미어 프로, 애프터 이펙트, 시네마4D)
[혼합훈련](멀티미디어) 디지털 영상편집(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시네마4D)양성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 영상콘텐츠 제작&편집 디지털인재 양성과정
비전공도 가능! 영상편집실무양성 애프터이펙트(After Effect),프리미어(Premiere)
[혼합훈련](멀티미디어) 디지털 영상편집(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시네마4D)양성
영상편집실무양성 애프터이펙트(After Effect),프리미어(Premiere)
유튜브(Youtube)영상편집 서비스(2D그래픽, 프리미어, 에펙)양성과정
디지털디자인 영상편집(일러스트, 포토샵, 프리미어, 에프터이펙트)
[영상편집]방송광고,마케팅,유튜브를 위한 디자인제작(프리미어,에펙)
[영상편집]방송광고,마케팅,모션그래픽을 위한 디자인제작 씨포디(C4D)
(산대특)AI(챗GPT)를 활용한 영상편집 과정(향상)
[영상편집]속성! 영상제작편집(시네마4D-Cinema 4D)기초
[영상편집]속성! 영상제작편집(에프터이펙트)기초
[영상편집]속성! 영상제작편집(프리미어프로)기초
영상편집(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 실무 과정
영상편집 광고(프리미어, 에프터이펙터)기초활용
광고콘텐츠제작향상(일러스트, 포토샵) 기본 실무
영상편집(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 실무 향상과정
영상편집 향상(premiere)프리미어,(after effect)에프터이펙트 기본,실무)
『평일』전산회계1급, 세무2급, FAT1급,TAT2급 자격증 취득-자체시험장운영
『평일』단기속성 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완벽대비-자체시험장운영
『10일 완성』 핵심요약! 컴퓨터활용능력2급 (필기+실기) 자격증 완벽대비
속성 컴퓨터활용능력1급 실기(엑셀,엑세스)자격증 취득과정
전산세무회계 자격증 취득과정(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컴퓨터활용능력1급 필기+실기(엑셀,엑세스)자격증취득과정
[세무회계]단기속성합격 전산회계1급,2급 자격증 및 경리실무
[세무회계]단기속성합격 전산세무2급 자격증 및 경리실무
[세무회계]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더존FAT1급자격증 및 경리실무
전산세무회계(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FAT1급) 자격증취득-A
컴퓨터활용능력1급 필기/실기(엑셀,엑세스)자격증취득과정
사무행정ITQ(한글,파워포인트)컴퓨터활용능력(엑셀)실기 취득과정
[컴활1급]컴퓨터활용능력1급 필기&실기(엑셀,엑세스)OA실무 및 자격증
[컴활2급,ITQ]컴퓨터활용능력2급 필기&실기(한글,엑셀,파포)OA마스터
세무회계(전산회계(fat)1급, 전산세무(tat)2급) 자격증취득 양성과정
회계세무(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TAT2급)실무자양성과정
![]() |
1-5 디자인랩의 전시 프로젝트를 진행하던 중, 내가 평소 그려오던 드로잉 작품을 프로젝션 맵핑을 통해 구현해보자는 아이디어가 나왔다. 기사제공│월간 CA PROJECT팩토리 플로어 드로잉 STUDIO클라운 오픈 스튜디오(이형수) //blog.naver.com/clown2006 나는 그림이라는 표현 수단의 설정(매개의 설정)에 주목하게 되었다. 평소 드로잉이 주된 작업 방식인데, 평소 진행하는 작업보다 큰 스케일과 표현하는 매체의 한계를 극복하는 방법으로 프로젝션 맵핑이라는 기술은 매우 큰 가능성을 가지고 있었다. 이에 다양한 맵핑 경험을 가지고 있던 미디어 아트 그룹인 루잇과 맵핑을 구현하기에 적합한 파사드를 가지고 있는 1-5 디자인랩의 도움으로 내 드로잉을 맵핑으로 구현해보기로 하였다. |
![]() |
우선 1-5 디자인랩의 건물 외벽을 보며 어떻게 그림을 구성할 것인가를 고민했다. 건물 외벽은 문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에 파티션이 나뉘어져 있었다. 그 파티션들을 이용해 한 칸, 한 칸의 공간에서 스토리가 전개되는 방식으로 구성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우선 그림의 컨셉을 팩토리로 설정했다. 층이 나뉘어진 공장의 이미지를 떠올린 것이다. 그리고 여기에 내 오밀조밀한 그림 스타일을 잘 살릴 수 있도록 공장에 대한 리서치를 진행했다. 공장에 들어가는 요소들, 일하는 사람의 모습, 각종 공장 소품들을 찾아보았다. 그리고 기차를 타고 등장한 공장의 노동자들이 한 층, 한 층 올라가며 일을 하고 가장 위층에서 운송수단인 우산을 배급 받아 퇴근한다는 스토리를 구성하고 섬네일 스케치를 진행했다. 최초에 미디어 파사드 구현 방식으로 생각한 것은 라이브로 내가 드로잉을 하고, 이를 동시에 건물 외벽에 맵핑하는 방식이었다. 투명한 유리판을 놓고 그 위에 트레싱지를 놓고 드로잉을 한다. 카메라는 유리판 아래에 수직으로 설치하고 내가 드로잉하는 과정을 실시간으로 맵핑하는, 일종의 퍼포먼스 성격이었다. 하지만 아래에서 촬영을 하기 때문에 그림이 반전된다는 문제가 있었고, 드로잉하면서 내 몸이 카메라에 포착될 가능성이 높았다. 더욱이 실시간으로 드로잉하는 모습을 보여야한다는 것이 부담스럽게 느껴졌다. 그래서 촬영 후 영상을 편집하여 이를 가지고 프로젝션하는 방향으로 변경하였다. 우선 1-5 디자인랩 건물 외벽과 같은 비율로 종이를 재단하고, 그 종이 위에 드로잉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였다. 촬영은 수평, 수직으로 카메라를 위에 설치하여 진행하기로 하였다. 여기에 프로젝션 맵핑에서 표현할 수 있는 재밌는 아이디어를 루잇이 제안했다. 치약 뚜껑을 스위치 삼아, 그 위에 화살표를 그려서 종이 위에 올려두고, 이를 돌려서 조명을 조절하는 방식이었다. 실제 촬영 때는 단순히 치약 뚜껑을 바닥에 놓고 돌리는 것에 불과했지만 영상 편집 과정을 통해 치약 뚜껑을 스위치 삼아, 영상의 도입부와 엔딩에서 조명을 조절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