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프로젝트 풀스택(Java, Python, React) 딥러닝(자연어처리) 개발자 양성과정
(스마트웹&콘텐츠개발) 프론트엔드 개발자(자바스크립트(javascript), 리엑트(React)) 실무 프로젝트
(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자바(JAVA) &스프링(spring)
(디지털컨버전스) 리엑트(React) 활용 프론트엔드 개발자 양성 (SPA 프로젝트 개발)
(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자바(JAVA) &스프링(spring) 개발자 양성과정
(디지털컨버전스) 리엑트 &타입스크립트 활용 프론트엔드 실무 양성(SPA와 REST API)
기업맞춤형 TDD기반의 풀스택(Java, Spring, Vue)개발자 양성과정
[과정평가형] 자바(JAVA)기반 개발자과정(정보처리산업기사자격취득)
[스마트웹&콘텐츠개발] PWA 제작 프론트엔드 개발 디지털인재 양성과정
[디지털컨버전스_원격혼합] 자바 &스프링 프레임워크 개발 양성과정
[파이썬]4차산업 Python IT소프트웨어 웹개발자
[파이썬]Python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사무업무자동화
(디지털디자인) UX/UI 반응형 웹디자인 &웹퍼블리셔(디자인&코딩)
[과정평가형] 웹디자인기능사 (웹디자인, 웹퍼블리셔) 실무자과정
[디지털디자인] 반응형 웹디자인(UIUX) &웹퍼블리셔 디지털 인재 양성과정
[디지털디자인]UI/UX 반응형 웹디자인 &웹퍼블리셔(디자인&코딩) 양성과정
[웹디자인기능사취득]반응형 웹디자인, 웹퍼블리셔 양성과정(HTML/CSS)
『단기속성』UI&UX 반응형 웹디자인&웹퍼블리셔(HTML,CSS,Javascript)
[온라인쇼핑몰]초보자도 가능한 포토샵, HTML을 활용한 상세페이지제작
(산대특)생성형 멀티모달 AI 기반 (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편집디자인(양성)
(출판) 디지털 편집디자인 실무(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출판) 디지털 편집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실무 양성
[출판_원격혼합] 디지털편집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인디자인) 양성과정
[편집(시각, 광고)출판디자인] GTQ자격증 취득(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A
시각디자인(Visual Design)산업기사 취득-과정평가형-비전공가능
시각&광고편집, 출판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 GTQ 자격증 취득
시각/편집디자인을 위한 GTQ(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자격증 과정
[편집(시각, 광고)출판디자인] GTQ자격증 취득(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B
디지털콘텐츠서비스 그래픽제작(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과정
실무형 실내건축기사(캐드, 맥스, 스케치업)취득과정A-과정평가형-비전공가능
(BIM) 디지털 건축설계(캐드,레빗,스케치업,맥스) 실무 양성
실무형 실내건축산업기사(캐드, 맥스, 스케치업)취득과정B-과정평가형-비전공가능
[실내건축기사 취득] 실내건축전문가(캐드-AutoCAD, 맥스-3DS MAX)양성과정
실내건축전문가(캐드-AutoCAD,맥스-3DS MAX)양성과정[실내건축산업기사취득]
[과정평가형] 실내건축산업기사 취득 과정 (인테리어, 캐드(CAD), 맥스(MAX))
[BIM_원격혼합] 건축설계(캐드, 레빗, 스케치업, 맥스) 양성과정
실내건축디자인 [캐드(CAD),스케치업] 실무 양성과정
『오전』 건축설계(캐드)+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자격증 취득
실내건축디자인(홈인테리어,캐드CAD, 스케치업) 양성과정
실내건축설계디자인(오토캐드CAD, 스케치업) 양성과정
(산대특)_트윈모션(VR)을 활용한 인테리어디자이너 양성 지원
(산대특)AI Runway&딥러닝을 활용한 업스케일링 숏폼(브랜딩) 영상콘텐츠 만들기(향상)
[과정평가형]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프리미어, 에프터이펙트, 시네마4D)포트폴리오 완성 A
(멀티미디어) 디지털 영상편집(프리미어 프로, 애프터 이펙트, 시네마4D)
[혼합훈련](멀티미디어) 디지털 영상편집(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시네마4D)양성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 영상콘텐츠 제작&편집 디지털인재 양성과정
비전공도 가능! 영상편집실무양성 애프터이펙트(After Effect),프리미어(Premiere)
[혼합훈련](멀티미디어) 디지털 영상편집(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시네마4D)양성
영상편집실무양성 애프터이펙트(After Effect),프리미어(Premiere)
유튜브(Youtube)영상편집 서비스(2D그래픽, 프리미어, 에펙)양성과정
디지털디자인 영상편집(일러스트, 포토샵, 프리미어, 에프터이펙트)
[영상편집]방송광고,마케팅,유튜브를 위한 디자인제작(프리미어,에펙)
[영상편집]방송광고,마케팅,모션그래픽을 위한 디자인제작 씨포디(C4D)
(산대특)AI(챗GPT)를 활용한 영상편집 과정(향상)
[영상편집]속성! 영상제작편집(시네마4D-Cinema 4D)기초
[영상편집]속성! 영상제작편집(에프터이펙트)기초
[영상편집]속성! 영상제작편집(프리미어프로)기초
영상편집(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 실무 과정
영상편집 광고(프리미어, 에프터이펙터)기초활용
광고콘텐츠제작향상(일러스트, 포토샵) 기본 실무
영상편집(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 실무 향상과정
영상편집 향상(premiere)프리미어,(after effect)에프터이펙트 기본,실무)
『평일』전산회계1급, 세무2급, FAT1급,TAT2급 자격증 취득-자체시험장운영
『평일』단기속성 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완벽대비-자체시험장운영
『10일 완성』 핵심요약! 컴퓨터활용능력2급 (필기+실기) 자격증 완벽대비
속성 컴퓨터활용능력1급 실기(엑셀,엑세스)자격증 취득과정
전산세무회계 자격증 취득과정(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컴퓨터활용능력1급 필기+실기(엑셀,엑세스)자격증취득과정
[세무회계]단기속성합격 전산회계1급,2급 자격증 및 경리실무
[세무회계]단기속성합격 전산세무2급 자격증 및 경리실무
[세무회계]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더존FAT1급자격증 및 경리실무
전산세무회계(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FAT1급) 자격증취득-A
컴퓨터활용능력1급 필기/실기(엑셀,엑세스)자격증취득과정
사무행정ITQ(한글,파워포인트)컴퓨터활용능력(엑셀)실기 취득과정
[컴활1급]컴퓨터활용능력1급 필기&실기(엑셀,엑세스)OA실무 및 자격증
[컴활2급,ITQ]컴퓨터활용능력2급 필기&실기(한글,엑셀,파포)OA마스터
세무회계(전산회계(fat)1급, 전산세무(tat)2급) 자격증취득 양성과정
회계세무(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TAT2급)실무자양성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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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유일한 디자인 평론가라고 불리는 최범. 단순히 디자인에 대해 평론을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면 그에 대한 오해일 수 있다. 그는 한국 디자인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며 담론을 형성하고 아젠다를 만든다. 그리고 통찰의 결과를 책으로 쓴다. 올해 초 한국 디자인의 국가주의적 성격을 정면으로 다룬 평론집 <한국 디자인 신화를 넘어서(안그라픽스)>는 최근 우리 사회 디자인의 현주소를 보여주는 하나의 지표와 같다. 글│인현진 기사제공│타이포그래피 서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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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어떻게 지내고 계세요? 저야 디자인 평론을 하는 사람이니까 글을 쓰거나 강의를 하거나 공공기관 관련된 자문회의 같은데 참석하기도 하고 이런저런 프로젝트에 관계하면서 지내고 있어요. 비평이라는 게 말과 글로 하는 거잖아요? 비평할 곳은 많죠(웃음). 소액다건으로 하고 있습니다(웃음). 디자인 평론 분야에 특별히 관심을 갖게 된 계기가 있으셨나요? 산업디자인을 전공했지만, 디자이너의 길을 가지 않고 디자인 비평가의 길을 가고 있는데, 뭐라고 할까요, 디자인을 전공할 때부터 디자인의 존재 방식이라고 해야 하나, 나의 디자인을 하는 것보다는 사회 속의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많았고 그런 것에 대해 발언하고 싶은 욕구가 생기더라고요. 그러다 보니 디자인을 생산하는 쪽보다 디자인에 대한 담론을 형성하는 쪽으로 마음이 기울었죠. 디자인 평론이라는 분야의 개척자이신데 쉬운 길은 아니셨을 것 같아요. 외로워요(웃음). 디자인 평론이라는 것 자체가 낯선 분야잖아요. 처음 시작할 때는 다른 사람이 하지 않는 걸 하니까 제가 되게 똑똑하고 잘난 줄 알았거든요(웃음). 그런데 아무리 가도 길벗이 안 나타나더라고요. 그래서 남들은 똑똑해서 이 길을 안 갔구나, 내가 어리석어서 혼자 가는 거구나(웃음). 어떤 분야든 사람이 일을 할 땐 크게 두 가지 동기가 있는 것 같아요. 하나는 자기만족이나 의지 같은 것이고, 또 하나는 타인 또는 사회로부터의 인정이지요. 누굴 만나서 디자인 평론한다고 하면 그런 걸 왜 하세요? 이런 사람은 아무도 없어요(웃음). 일단은 대단하다고 하죠. 그리고 현실적으로는 무관심해요(웃음). 겉으로는 존경받는데 속으론 무관심한, 하지만 자기만족은 큽니다(웃음). 어떤 부분에서 가장 만족스러우세요? 어떤 사람이든 자기가 하는 일에 만족하고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때 보람을 느끼잖아요. 대단히 큰 건 아니더라도 저 한 사람 보람을 느끼기엔 충분한 정도지요. 한 인간이 의미를 갖고 살아가는 데는 인류 전체의 인정이 필요한 건 아니니까요(웃음). 디자인 평론도 제가 자발적으로 하는 거라서 국가나 기업으로부터 프로젝트를 의뢰받아서 해결하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어느 분야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그 결과로부터 성과를 얻어내는 과정 자체가 만족스러워요. 그는 어딘가에 종속되기보다 독립적이고 주체적으로 살아가면서 스스로 문제를 제기하고 탐색하고 연구한다. 그렇기에 스스로 던진 문제들이 확인되고 풀려 답을 얻게 되었을 때 느끼는 기쁨은 참으로 크다. 그는 겉으로 보이는 것에 의문을 갖고 질문을 던진다. 당연하다 여기는 것도 최범이라는 한 인간의 생각 그물에 포착되면 물음표가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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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디자인 현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문제가 정말 많다고 봐요(웃음). 디자인 평론가로서 갖고 있는 가장 근본적이 문제의식은 이런 거예요. 우리나라는 디자인 대학도 많고, 일 년에 삼만 오천 명이 졸업하고 있고, 국가에서 디자인에 엄청난 공적 예산을 투입하고 있고, 외형적으로도 굉장히 방대한 디자인 제도를 갖고 있는데 일상에서 경험하는 디자인은 왜 이리 후질까? 제도는 풍요로운데 현실은 왜 빈곤한가 하는 문제죠. 우리나라만의 특수한 상황도 있겠지만 왜 그런 걸까요? 한 가지로 정의하긴 어렵고요. 역사적인 문제라던가, 여러 가지 현실적인 문제들, 또 구조조정 문제까지 복합적으로 얽혀 있어요. 제가 볼 때 한국 디자인의 모순은 자본주의 한 가지 때문에 만들어진 게 아니에요. 자본주의와 국가주의라는 두 가지 힘이 결합하여 나타난 것이거든요. 나라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자본주의는 전 세계의 공통 문제이기에 한국만의 문제는 아니지요. 그런데 의외로 국가주의에 의해서 크게 왜곡된 부분은 아무도 문제로 생각하지 않더라고요. 정말 기이할 정도였어요.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 천착하게 되었고 책에도 썼는데 한국 디자인은 국가주의에 대한 설명 없이는 설명이 안 된다고 봐요. 제도의 비호를 받아서 침묵을 지킨 걸까요? 아니면 인식 자체를 못했던 걸까요? 거의 무의식 수준이라고 생각해요. 문제의식 자체가 없는 상태라고 생각하는데 다르게 말하면 소위 국가주의적 포섭이 그만큼 강력하다는 얘기죠. 예를 들면 사람이 나이를 먹으면 결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잖아요? 그런 사실에 대해서 아무런 의심이나 의문을 제기하지 않는 것은 그 제도를 너무나 당연하게 받아들이기 때문인 거죠. 선생님의 글을 읽으면 디자인의 영역을 넘어서 인문학적인 문화 비평의 성격이 강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흔히 인간을 위한 디자인이라는 말을 하는데 디자인은 당연히 인간을 위한 거죠. 인간의 문제와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으니까요. 인간의 문제를 다루는 게 인문학이고 디자인의 문제를 인간의 문제와 연결해서 다루니 당연히 인문학적 접근이 될 수밖에 없죠. 제가 평론 활동을 시작한 게 우리나라에 문화 비평이 등장하기 시작했던 1990년대 초부터예요. 지금은 디자인 비평이라는 좀 더 구체적인 영역을 내세우고 있지만, 사회적 신원을 따지자면 1990년대 등장한 일군의 문화 평론가 중 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지요. 사회 양극화는 디자인 영역에도 고스란히 반영되는데 그는 이런 현상을 디자인 양극화라고 표현한다. 돈과 권력을 가진 그런 엘리트 디자이너가 있는가 하면, 디자이너라고 부르기 곤란한 정도로 단순한 일을 반복하는 디자이너가 있기 때문이다. 그는 디자인의 주권은 철저하게 대중에게 있다고 믿는다. 그렇기에 스타 디자이너만 앞에 내세우는 정책, 공공의 이익을 지향하지 않는 반(反)대중적인 디자인 정책에도 가차 없는 비판을 가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