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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웹&콘텐츠개발) 프론트엔드 개발자(자바스크립트(javascript), 리엑트(React)) 실무 프로젝트
(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자바(JAVA) &스프링(spring)
(디지털컨버전스) 리엑트(React) 활용 프론트엔드 개발자 양성 (SPA 프로젝트 개발)
(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자바(JAVA) &스프링(spring) 개발자 양성과정
(디지털컨버전스) 리엑트 &타입스크립트 활용 프론트엔드 실무 양성(SPA와 REST API)
기업맞춤형 TDD기반의 풀스택(Java, Spring, Vue)개발자 양성과정
[과정평가형] 자바(JAVA)기반 개발자과정(정보처리산업기사자격취득)
[스마트웹&콘텐츠개발] PWA 제작 프론트엔드 개발 디지털인재 양성과정
[디지털컨버전스_원격혼합] 자바 &스프링 프레임워크 개발 양성과정
[파이썬]4차산업 Python IT소프트웨어 웹개발자
[파이썬]Python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사무업무자동화
(디지털디자인) UX/UI 반응형 웹디자인 &웹퍼블리셔(디자인&코딩)
[과정평가형] 웹디자인기능사 (웹디자인, 웹퍼블리셔) 실무자과정
[디지털디자인] 반응형 웹디자인(UIUX) &웹퍼블리셔 디지털 인재 양성과정
[디지털디자인]UI/UX 반응형 웹디자인 &웹퍼블리셔(디자인&코딩) 양성과정
[웹디자인기능사취득]반응형 웹디자인, 웹퍼블리셔 양성과정(HTML/CSS)
『단기속성』UI&UX 반응형 웹디자인&웹퍼블리셔(HTML,CSS,Javascript)
[온라인쇼핑몰]초보자도 가능한 포토샵, HTML을 활용한 상세페이지제작
(산대특)생성형 멀티모달 AI 기반 (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편집디자인(양성)
(출판) 디지털 편집디자인 실무(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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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디자인(Visual Design)산업기사 취득-과정평가형-비전공가능
시각&광고편집, 출판디자인(포토샵,일러스트) GTQ 자격증 취득
시각/편집디자인을 위한 GTQ(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자격증 과정
[편집(시각, 광고)출판디자인] GTQ자격증 취득(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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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형 실내건축기사(캐드, 맥스, 스케치업)취득과정A-과정평가형-비전공가능
(BIM) 디지털 건축설계(캐드,레빗,스케치업,맥스) 실무 양성
실무형 실내건축산업기사(캐드, 맥스, 스케치업)취득과정B-과정평가형-비전공가능
[실내건축기사 취득] 실내건축전문가(캐드-AutoCAD, 맥스-3DS MAX)양성과정
실내건축전문가(캐드-AutoCAD,맥스-3DS MAX)양성과정[실내건축산업기사취득]
[과정평가형] 실내건축산업기사 취득 과정 (인테리어, 캐드(CAD), 맥스(MAX))
[BIM_원격혼합] 건축설계(캐드, 레빗, 스케치업, 맥스) 양성과정
실내건축디자인 [캐드(CAD),스케치업] 실무 양성과정
『오전』 건축설계(캐드)+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자격증 취득
실내건축디자인(홈인테리어,캐드CAD, 스케치업) 양성과정
실내건축설계디자인(오토캐드CAD, 스케치업) 양성과정
(산대특)_트윈모션(VR)을 활용한 인테리어디자이너 양성 지원
(산대특)AI Runway&딥러닝을 활용한 업스케일링 숏폼(브랜딩) 영상콘텐츠 만들기(향상)
[과정평가형]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프리미어, 에프터이펙트, 시네마4D)포트폴리오 완성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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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훈련](멀티미디어) 디지털 영상편집(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시네마4D)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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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공도 가능! 영상편집실무양성 애프터이펙트(After Effect),프리미어(Premiere)
[혼합훈련](멀티미디어) 디지털 영상편집(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시네마4D)양성
영상편집실무양성 애프터이펙트(After Effect),프리미어(Premiere)
유튜브(Youtube)영상편집 서비스(2D그래픽, 프리미어, 에펙)양성과정
디지털디자인 영상편집(일러스트, 포토샵, 프리미어, 에프터이펙트)
[영상편집]방송광고,마케팅,유튜브를 위한 디자인제작(프리미어,에펙)
[영상편집]방송광고,마케팅,모션그래픽을 위한 디자인제작 씨포디(C4D)
(산대특)AI(챗GPT)를 활용한 영상편집 과정(향상)
[영상편집]속성! 영상제작편집(시네마4D-Cinema 4D)기초
[영상편집]속성! 영상제작편집(에프터이펙트)기초
[영상편집]속성! 영상제작편집(프리미어프로)기초
영상편집(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 실무 과정
영상편집 광고(프리미어, 에프터이펙터)기초활용
광고콘텐츠제작향상(일러스트, 포토샵) 기본 실무
영상편집(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 실무 향상과정
영상편집 향상(premiere)프리미어,(after effect)에프터이펙트 기본,실무)
『평일』전산회계1급, 세무2급, FAT1급,TAT2급 자격증 취득-자체시험장운영
『평일』단기속성 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완벽대비-자체시험장운영
『10일 완성』 핵심요약! 컴퓨터활용능력2급 (필기+실기) 자격증 완벽대비
속성 컴퓨터활용능력1급 실기(엑셀,엑세스)자격증 취득과정
전산세무회계 자격증 취득과정(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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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무회계]단기속성합격 전산회계1급,2급 자격증 및 경리실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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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산세무회계(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FAT1급) 자격증취득-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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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행정ITQ(한글,파워포인트)컴퓨터활용능력(엑셀)실기 취득과정
[컴활1급]컴퓨터활용능력1급 필기&실기(엑셀,엑세스)OA실무 및 자격증
[컴활2급,ITQ]컴퓨터활용능력2급 필기&실기(한글,엑셀,파포)OA마스터
세무회계(전산회계(fat)1급, 전산세무(tat)2급) 자격증취득 양성과정
회계세무(전산회계1급,전산세무2급,TAT2급)실무자양성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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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의 캘리그래피 문화 시발점은 대략 1990년대 후반으로 보고 있다. 벌써 15년이 훌쩍 넘어갔고 양적, 질적 향상을 가져왔으며 캘리그래피는 새로운 직업군으로 형성되면서 많은 사람으로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는 분야로 발전했다. 헤아릴 수 없는 수많은 사람이 캘리그래피 작가로 활동하고 있고, 그들의 작품은 갤러리, 카페 등의 오프라인은 물론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온라인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다. 많은 작품을 접하면서 한 가지 아쉬운 부분이 있었다. 캘리그래피 작품을 완성하는 인장(印章), 일반적으로 말하는 낙관(落款), 전각(篆刻)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다고 느끼게 된 것. 인장에 대한 최소한의 지식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이번 칼럼의 주제로 삼게 되었다. 기사제공 ㅣ 타이포그래피 서울 (글: 오민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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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용어적인 부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전각, 낙관은 엄밀히 말해 잘못된 것이다. 인장이라는 용어가 적절하며 전각은 \'전서(篆書)를 새긴다\'는 것에서 전서를 새긴 경우에는 문제가 없지만, 그 외에 서체를 새길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전서체와 비슷한 한글판본체 또한 전각이라고 말하는 것은 적절한 용어 선택이 아니다. 또한, 낙관은 낙성관식(落成款識)이 줄여진 것으로 서화(書畵) 작품을 완성한 후에 그 작품에 쓰인 연유와 내용 그리고 완성된 연월일과 장소 등을 상세히 기록하고 음각과 양각의 인장을 압인(押印)하는 전체 과정을 이르는 말이다. 이 때문에 일반적인 캘리그래피 작품에 쓰인 인장은 전각, 낙관이라는 용어 사용은 적절하지 못하다. 아울러 인장이라는 용어에서도 도장, 인감 등 실용성을 갖는 신표로서의 인장과 예술성을 강조하는 예술작품의 인장으로 구분되어야 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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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서화작품에 사용된 인장의 배경은 중국 송대 이후에 나타났으며 명, 청대에 이르러 전문서예 작가들이 대거 출연하게 되었고, 작품에 이름을 쓰고 낙관을 찍는 것이 유행하게 되었다. 그전에는 대부분 실용 목적으로 기록에 중점을 두었고, 글씨에 이름이나 인장을 쓰거나 사용하지는 않았다. 전문 예술가들이 출연하면서 작품에 대한 품격을 격상시키는 방법으로 인장을 사용하게 되었고, 인장을 찍음으로써 진정한 작품에 대한 완성으로 보게 된 것이다. 따라서 인장이 날인되고 되지 않음에 따라서 완성, 미완성으로 인식하게 되었고, 그런 연유에서 동양 캘리그래피의 모태인 서예작품에서 나타난 것처럼 자연스럽게 캘리그래피 작품에도 인장을 찍어 완성하게 되었다고 본다. 인장에 대한 종류는 매우 다양하고 광범위하여 일일이 열거하기는 어렵다. 여기에서는 서화작품에 사용하는 인장에 대한 종류만 언급하고자 한다. 서화작품에 사용되는 인장은 위치에 따라 성명인(姓名印), 아호인(雅號印), 두인(頭印), 유인(遊印)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일반적으로 성명인은 백문으로 음각으로 새기며, 아호인은 주문으로 양각으로 새긴다. 두인과 유인은 음각과 양각 모두 가능하며 두인은 일반적으로 오른쪽 머리 쪽에 찍으며, 유인은 적절한 공간에 공허함을 메우기 위하여 찍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글씨의 반대쪽이나 넓은 공간에 찍고, 성명인이나 아호인보다 조금 큰 것을 사용한다. 캘리그래피 작품이나 현대서예에서 성명인과 아호인을 같이 찍지 않고 하나만을 찍을 때는 음각과 양각에 대한 구분이 없이 날인(捺印)하기도 한다. 인장의 주재료는 돌(石印材), 나무(木印材), 대나무 뿌리(竹根印材), 도인(陶印材), 상아, 옥 등으로 재료에 따라 그 선질(線質)이 다르게 나타나며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재료는 돌이다. 인장을 새기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붓맛에 칼맛이 더해져 그것들의 적절한 조화가 요구된다. 하지만 캘리그래피 작품에 사용된 인장들은 작품에 사용하는 인장이기보다는 도장, 인감에 가까운 것들이 많아 안타까움이 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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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돌도장, 수제도장이 새로운 도장의 유형으로 유행하면서 일반인이 자신의 손글씨에 돌도장이나 지우개에 만들어서 재미로 작가의 작품처럼 만드는 것은 무방하겠지만 적어도 작가라는 명칭을 사용하는 캘리그래피 작가들은 그 부분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필요하다. 신표의 도장, 인감이 아닌 예술작품에 쓰이는 인장의 차이는 반드시 있어야 한다. 예를 들면 정장에 운동화를 신는 격이라 할까? 글씨와 어울리는 인장의 필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또한, 가로쓰기와 세로쓰기에 따라 인장의 배자(配字)의 순서도 바뀌어야 한다. 세로쓰기의 경우 오른쪽에서 시작하여 왼쪽으로 쓰며 가로쓰기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쓰이기 때문에 그에 맞는 인장을 새겨서 사용해야 하며 서풍에 따라서도 그에 어울리는 자형으로 새겨 사용한다면 작품의 격은 더욱 높아질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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